호르몬은 성관계와도 관련이 있다. 남녀가 성관계를 하면 옥시토신과 바소프레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들 호르몬은 남녀가 더 가깝게 느끼고 서로에게 충실하게 만든다.

이성 친구가 생긴 후에 동성 친구와 멀어지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호르몬이 동성 친구보다 성관계를 한 이성에게 더 충실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이성관계에 좋은 역할을 하지만, 정반대로 질투심을 높이기도 한다.

사랑할 때는 주위가 온통 장밋빛으로 빛나 보이고 세상이 자신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식사를 안 해도 배고프지 않은 현상까지 나타난다.

이는 사랑에 빠졌을 때 분비되는 페닐에틸아민과 관련이 있다. 이 호르몬은 마약과 유사한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식욕을 억제한다. ‘사랑을 하면 밥을 안 먹어도 행복하다’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 호르몬 때문이다

출처: <호르몬 건강법>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전나무숲, 감수_이석

도서출판 전나무숲은 지난 15년간 건강·의학 전문 서적을 출판해온 전문가 집단이다. 어렵고 난해한 의학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대중서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검증된 의학서들을 국내 상황에 맞게 편집, 출간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일조하고 있다. 지금도 의사, 한의사, 건강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강·의학 분야의 검증된 최신 정보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것이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