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은 세상에 존재하는 유일한 면역력 증가제이지만 동시에 잘못된 입맛과 식습관 때문에 면역력을 망치는 독성 물질이기도 하다. 화학첨가물이 다량 들어가는 가공식품·패스트푸드·탄산음료, 맵고 짜고 단 음식, 일상적인 과식,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폭식, 몸에 좋다는 이유로 특정 영양 성분을 과잉 섭취하는 것이 그 예다.

두 얼굴을 가진 음식의 또 다른 예는 식이섬유다. 식이섬유는 면역력에 무척 좋은 작용을 하지만,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킨다. 또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 여기저기가 아파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통증을 줄이려고 먹은 약이 체내에서 미네랄, 비타민 등을 잡아먹는 도둑과 같다.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우리 몸은 영양소 부족으로 인한 또 다른 질병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식생활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은 고려해야 할 점이 많아 보이지만 실은 몇 가지 원칙만 숙지하면 쉽게 실천할 수 있다. 습관이란 한번 익숙해지면 만들어 놓으면 효율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면역력을 살리는 식생활을 습관으로 한번 익혀놓으면, 평생 자신의 건강을 지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녀, 배우자, 부모님의 면역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전나무숲

도서출판 전나무숲은 지난 15년간 건강·의학 전문 서적을 출판해온 전문가 집단이다. 어렵고 난해한 의학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대중서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검증된 의학서들을 국내 상황에 맞게 편집, 출간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일조하고 있다. 지금도 의사, 한의사, 건강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강·의학 분야의 검증된 최신 정보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것이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