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식사의 부작용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저혈당, 인슐린 분비 저하로 인한 탈수현상과 전해질의 불균형, 과일과 채소의 섭취 제한으로 인한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 갑작스러운 체중 저하로 인한 여성들의 생리불순, 골다공증, 신장결석·심장병·동맥경화·대장암의 위험성 증가 등이다.

가장 중요한 부작용은 탄수화물 부족에 시달린다는 점이다. 탄수화물은 두뇌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유일한 영양소이며, 근육의 분해를 막아줘 근육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게 해준다. 그런 탄수화물이 극도로 부족하면 두뇌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질 리 없고, 다른 영양소도 체내에 흡수되지 않아 탈모와 불면증 등을 겪을 수 있다.

또 소변 양이 증가해 체내 수분이 줄어들고, 피로감에 시달리며, 혈중에 요산이 축적되면서 통풍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들 때문에 저탄고지 식사는 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결론내렸다. 그러니 살을 빼기 위한 편중된 식단은 버리고 질 좋은 탄수화물을 적당량 섭취해야 한다. 질 좋은 탄수화물이란 ‘복합 탄수화물’을 말한다. 가장 대표적인 복합 탄수화물은 ‘현미’이다.

현미에는 복합 탄수화물을 비롯해 식이섬유, 다양한 비타민·미네랄까지 함유되어 있고, 포만감도 오래 유지되어 면역력 강화와 함께 다이어트까지 챙길 수 있다. 적절한 탄수화물 섭취는 우리의 일상을 활기차게 해주고 피로감과 두통을 없애주며 몸을 편안하게 해준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출처: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 (전나무숲 출판사)

도서출판 전나무숲은 지난 15년간 건강·의학 전문 서적을 출판해온 전문가 집단이다. 어렵고 난해한 의학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대중서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검증된 의학서들을 국내 상황에 맞게 편집, 출간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일조하고 있다. 지금도 의사, 한의사, 건강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강·의학 분야의 검증된 최신 정보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것이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