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1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3.11 화학물질이 하는 유해작용

화학물질이 하는 유해 작용을 독성이라고 한다. ‘독약이나 독물과 같은 의미이지만, ‘독약은 주로 생물에 해를 끼치거나 죽일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제를 말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농약은 엄연한 독약이다.

한편 독물은 동식물이 스스로를 지키거나 다른 동식물을 공격하기 위해 지닌 독성을 가진 화학물질을 말한다. 복어의 독이나 투구꽃의 독은 때로 사람의 목숨도 앗아가는 독물이다.

화학물질에 독성이 어느 정도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은 그 화학물 질의 안전성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새로운 의약품을 발매할 때도 의약품의 안전성을 알려면 그 의약품의 독성을 검사해야 한다

화학물질은 흡수 경로가 다양하기 때문에 독성이 미치는 영향도 여러 양상으로 나타난다. 독성을 조사할 때는 화학물질의 특성에 따라몇 가지 다른 종류의 시험법을 이용한다

독성시험은 과거에는 동물실험에 의존했지만 현재는 플레이트에서 배양한 세포를 이용하 거나 컴퓨터로 독성 (안전성) 을 예측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화학물질의 독성은 시험법에 따라 단위를 정한다. 그 단위로 나타낸 수치를 보고 독성이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다--[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단행본에서]

출처: <아이에게 되물림되는 엄마의 독성>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이나즈 노리히사

1952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도쿄약과대학 약학부 약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 대학원에서 약리학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약제사?약학 박사. 도쿄약과대학 약학부 조수를 거쳐 스위스 베른 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데쿄헤세 간호 단기대학 교수(영양학)로 있다. 미국 생식생리학회 평의원, 일본약리학회 평의원, 일본약학회 회원이다. 연령의 증가에 따른 독성 및 카르보닐 환원효소를 지표(활성, 함량, 유전자)로 하는 ‘세대 전달 독성’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아이에게 대물림되는 엄마의 독성』은 이제껏 그가 연구한 결과물의 집대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임산부의 인체에 있는 독성이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된다는 충격적인 진실은 많은 예비 부모들에게 건강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꾀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저서로는 『독성학 용어집』, 『의약품 독성학』, 『임상 약물치료학』, 『경피독이 알레르기의 원인이었다』, 『약의 안전한 복용법』 등의 여러 권이 있다. 공저로 『그림으로 풀이한 경피독 제독요법』, 『경피독의 실체』 등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