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든 부모든 아이들에게 혼을 내거나 잔소리를 할 때가 많다. 그러나 혼을 낼 때와 잔소리를 할 때를 잘 구분해야 한다. 큰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혼내야 하지만, 잘못한 것은 맞지만 꾸중까지 할 정도는 아닌 상황이라면 잔소리로 그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의 생활 태도가 좋지 않거나, 태만하거나 버릇없거나, 산만하거나 이기적이거나, 지나치게 참견하거나, 지나치게 소극적이거나, 지나치게 활발하거나… 이렇게 지적해야 할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혼내면 아이들이 위축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런데 부모 입장에서 잔소리는 아이들을 위한 애정 어린 조언이다. 이러한 부모의 마음이 아이에게 전달되게끔 하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더 더욱 아이들이 잘 알아듣도록 잔소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우선 자신의 잔소리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부터 알아보자.

●확인형 잔소리 : 일의 진행과정을 보고하는 잔소리

“숙제 다 했니?”
“선생님이 하라는 거 했어?”
“사물함 정리는?”

●질책형 잔소리 : 혼내기에는 좀 약하고, 그냥 넘어가기에는 좀 애매할 때

“왜 그랬어?”
“전에도 선생님이 주의 줬잖니?”
“6학년이면 이 정도는 해야 되지 않겠냐?”

●비교형 잔소리 :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기(아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유형) 
 
“다른 반은 이거 다 했는데 우리 반은 안했더라.”
“여자애들은 잘하는데 남학생들은 어쩌고저쩌고….”
“옆에 짝하는 것 잘 살펴봐라.”

●복합형 잔소리 : 뭐라고 했다가 달랬다가, 한 말 또 하고 또 하고 새로 하고(두서없이 하는 잔소리)

“사물함 정리했니? 해놓으라고 했잖아? 그리고 숙제는? 너 정말 이럴래? 저번에도 안 해왔잖아?”

위의 4가지 잔소리의 유형 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복합형 잔소리다. 복합형 잔소리를 하면 아이들은 거의 침묵으로 일관한다. 복합형 잔소리는 어른이 화를 참지 못해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렇게 분풀이에 가까운 잔소리로는 아무런 효과도 거둘 수 없으며 오히려 아이의 반항심과 거부감만 키울 뿐이다.

잔소리를 하는 궁극적 목표는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잔소리의 본뜻을 왜곡하지 않고 정확히 전달하려면 교사나 학부모도 부단한 연습과 노력을 해야 한다. 아이가 알아듣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을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시 말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전달해 행동의 변화까지 이끌어내야 하는 것이다.

출처 : <영화를 함께 보면 아이의 숨은 마음이 보인다>

저자 : 차승민 (경남 창원 전안초등학교 교사)

‘부끄럽지 않은 선생이 되자.’
1998년 3월에 초등학교로 발령받아 아이들을 가르친 지 15년이 넘은 그는 화려한 프로필 대신 이 한 마디로 자신을 소개한다. 그는 처음부터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교육자적 신념이 투철한 모범 교사가 아니었다. 천신만고 끝에 교육대학에 입학하고 우여곡절 끝에 졸업해 교사가 되었지만, 능력과 재능이 뛰어난 동료와 선후배 교사들 사이에서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급급해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어느 순간, 자신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를 의미 깊게 생각하는 아이들의 눈빛을 느끼면서 철부지에서 진정한 교사로 거듭나게 된다.
그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초등영화교육 전문가다. 우연한 기회에 아이들과 함께 영화를 보면서 시작된 영화 수업은 벌써 1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그는 이 책에 교육 현실에 대한 책임과 비판, 반성은 물론 요즘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을 솔직하게 풀어놓았다. 또한 10여 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검증한 영화교육의 효과, 영화 감상 지도 노하우, 난이도별 영화 목록과 지도 가이드까지 고스란히 담았다.
현재 초등영화교육의 노하우를... 담은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강의를 통해 동료 교사들에게 초등영화교육의 방법을 전수하고 있다.

‘차승민의 초등영화교실’ 인터넷 카페 http://cafe.naver.com/chasm98/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