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에서 자주 보도되어 왔던 ‘식이섬유가 대장암을 예방한다’라는 ‘상식’이 최근 들어 뒤집혀지고 있다. 식이섬유는 ‘사람의 소화효소로 소화되지 않는 식품 가운데 소화가 어려운 성분의 총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전에는 ‘소화되지 않으니까 아무런 기능도 하지 못한다’라고 경시되어 왔었다.

그러나 1971년 아프리카 주재 영국인 의사 바키트가 ‘유럽인들에게 늘고 있는 대장암이 아프리카 원주민에게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이는 아프리카 원주민이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가설을 발표한 것을 계기로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연구가 진행되었고, 현재 식이섬유는 ‘제6의 영양소’로 인정받고 있다.

그 후 바키트의 가설에 대해 많은 연구자들이 검증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2000년 무렵부터 “대장암의 전암 상태로 여겨지는 사람에게 식이섬유를 비교적 많이 섭취하게 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비교하는 실험에서 재발 비율에 차이가 없었다.”라고 하는 보고가 세계적으로 몇 차례 나왔다. 이는 연구자들에게 예상 외의 결과였다.

이처럼 최근 들어 식이섬유의 대장암 예방 효과를 부정하는 데이터가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과는 별도로 식이섬유는 다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① 변의 분량을 늘려서 배설을 빨리 하게 만든다.
② 유해 물질을 흡착한다.
③ 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④ 유익한 역할을 하는 장내 세균을 늘린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단행본 참고>

출처:<암 억제 식품사전-과학적으로 검증된 항암 식품 50가지>(도서출판 전나무숲)

편저자 _ 니시노 호요쿠 西野輔翼

니시노 호요쿠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암 예방 식품에 대한 천착을 거듭해 온 교토부립의과대학 생화학교실 교수다. 교토부립의과대학과 동 대학원 박사과정을 거쳐, 미국 하버드대학 의학부에서 공부했다. 일본 국립암센터연구소 암예방연구부장을 역임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