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아에는 녹차와 마찬가지로 폴리페놀류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통칭하여 ‘카카오폴리페놀’이라고 부른다. 카카오폴리페놀은 체내에서 활성산소 따위의 해로운 산화물을 제거하는 기능(항산화성)과, 세포의 DNA 또는 염색체에 일어나는 돌연변이를 막는 기능(항변이원성)을 한다.

야마기시 씨와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카카오폴리페놀이 유방암의 발생률을 낮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 쥐의 췌장의 DNA에 손상을 입히는 PhIP라는 발암물질과의 실험에서는 카카오폴리페놀을 준 그룹에서 전암으로의 변화가 효과적(통계적으로 유효)으로 억제됐다고 밝혔다.

코코아는 ‘설탕이 많이 들어간 단 음료’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조정코코아(코코아파우더에 설탕과 우유를 첨가하여 조절한 것)에는 당분을 첨가하지 않은 것도 있다. 살찌는 것이 걱정된다면 이런 것을 활용하면 된다.

또 최근에는 카카오폴리페놀을 많이 함유한 카카오 원두로 만든 고(高)폴리페놀코코아도 시판되고 있다.

퓨어코코아(설탕이나 우유 등이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것)는 단순히 음료로 마시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빵이나 과자 등에도 폭넓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 원두로 만들어지는 초콜릿에도 카카오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데, 최근에는 고폴리페놀 초콜릿도 시판되고 있다고 한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단행본 참고>

출처:<암 억제 식품사전-과학적으로 검증된 항암 식품 50가지>(도서출판 전나무숲)

편저자 _ 니시노 호요쿠 西野輔翼

니시노 호요쿠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암 예방 식품에 대한 천착을 거듭해 온 교토부립의과대학 생화학교실 교수다. 교토부립의과대학과 동 대학원 박사과정을 거쳐, 미국 하버드대학 의학부에서 공부했다. 일본 국립암센터연구소 암예방연구부장을 역임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