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식단에 자주 오르는 채소 가운데 감자를 빼놓을 수 없다. 반찬으로 다양하게 조리하고 간식으로도 사랑받는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감자에 들어있는 스테로이드 알칼로이드 배당체라는 물질은 항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감자는 가지와 마찬가지로 가지과 가지속에 속한다. 가지과 가지속의 식물에는 스테로이드 알칼로이드 배당체(配糖體)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고, 그중에서도 감자에는 스테로이드 알칼로이드 배당체의 사촌뻘인 알파솔라닌과 알파카코닌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특히 싹이나 껍질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보통 ‘감자의 싹에는 독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의 정체가 스테로이드 알칼로이드 배당체의 알파솔라닌이다. 이 물질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다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 양은 보통 체중 1킬로그램당 250밀리그램 이상을 가리키므로 60킬로그램 성인의 경우 1500밀리그램, 즉 150그램이 된다. 알파솔라닌은 극히 미량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이렇게 많은 양을 섭취하기는 어렵다.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알파카코닌이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큰 영향이 없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감자즙이 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예로부터 민간요법에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중국 남부에서는 지금도 암 예방을 위해 항암 성분이 들어있는 가지과의 약초를 정기적으로 먹고 있다고 한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단행본 참고>

출처:<암 억제 식품사전-과학적으로 검증된 항암 식품 50가지>(도서출판 전나무숲)

편저자 _ 니시노 호요쿠 西野輔翼

니시노 호요쿠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암 예방 식품에 대한 천착을 거듭해 온 교토부립의과대학 생화학교실 교수다. 교토부립의과대학과 동 대학원 박사과정을 거쳐, 미국 하버드대학 의학부에서 공부했다. 일본 국립암센터연구소 암예방연구부장을 역임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