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할 때 호흡법

걸을 때 호흡은 자연스럽게 발걸음에 맞춰야 하고 들숨과 날숨은 같은 간격으로 한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리듬을 타듯이 하는 것이 좋다. 괜히 익숙하지 않은 방법으로 호흡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너무 의식하게 되면 주변의 기운을 느끼지도 못할 뿐더러 호흡의 리듬을 놓쳐 더 숨이 차고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호흡은 입과 코를 적절히 사용해서 호흡해야 필요한 호흡량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요가나 기공 수련에서 코는 좋은 기운이 들어오는 곳이고 입으로는 몸속의 나쁜 기운이 빠져나간다 하여 수련 중에 입으로 숨을 들이쉬게 하지 않는다. 그러나 공기가 맑고 깨끗한 산에서는 굳이 이렇게 호흡할 필요는 없다.

수련 시의 호흡과 산행할 때의 호흡을 같이 보아서는 안 된다. 산행 시 필요한 산소의 섭취량(1분에 약 150ℓ)은 일상적인 활동 시의 산소 섭취량과 현저한 차이가 있다. 산행 중 원활한 산소 공급을 위해서 코와 입으로 충분히 호흡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산소 공급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복식호흡을 권하는 경우가 있다. 깊게 들이마시면 폐가 커지고 횡격막이 내려가며 내장이 복부로 몰려 배가 약간 불룩해지는 호흡법이다.
이 호흡법은 산소 공급을 심부 깊숙이 퍼지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깊게 들이마시고 깊게 내뱉는 호흡을 유지할 정도의 보행 속도를 지켜야 하며, 복식호흡에 익숙해져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오히려 쉽게 지친다.

더욱이 몸의 기운이 상기가 되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산행 시에 적합한 호흡법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억지로 호흡을 조절하는 것보다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흉식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

● 힐링 산행 속도

산행에서 안정적인 보행법을 익히고 자신에게 맞는 페이스를 찾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힐링을 위한 산행이라면 느긋한 마음으로 자연경관도 즐기고 산이 품고 있는 기운을 충분히 받으며 여유 있게 즐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반적인 산행이 목적이라면 산길의 난이도와 자신의 체력 등을 살펴서 적절한 휴식을 하며 오르면 된다. 그러나 산에서의 여유로운 힐링을 위해서는 보행 시간 외에 충분히 기운을 받으며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산행 시간보다 2~3배 정도 여유를 갖고 느린 속도로 충분히 힐링할 수 있도록 한다.

출처 : <나는 병 고치러 산에 간다>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윤한흥

알프레도 모레노 신부에게 마인드컨트롤을 배우면서 정신세계에 입문하였고 (사)한국생기기공도협회의 창설자인 부친 윤상철에게 기 치유와 기 수련을 사사하였다. 한국외국어대학을 졸업했고 초능력시술법을 수련하였다. 중국 북경해정기공대학 의료기공 과정을 수료하였고 서울불교대학원대학 명상치료학과에서 수학했다.
팔공산 갓바위에서 놀라운 치유 기를 체험한 이후 전국의 산과 사찰을 현장답사하면서 산의 기운이 치유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를 연구했다. 이후 20여 년 동안 산 곳곳에 숨어 있는 힐링 포인트를 찾아내 이 책에 담았다. 한국생기기공도협회 서울 지부장, 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마인드컨트롤 명상법과 기 치유를 수련 지도했다.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요가치료학과 겸임교수, 명상신문 논설위원 등을 맡았고, 현재 한국기치유연구회 회장으로 있다.MBC TV ‘메디컬 쇼! 인체는 놀라워’, SBS TV ‘호기심 천국’, EBS ‘한영애의 문화 한 페이지(기와 건강)’, MBC 에브리원, 생활건강TV 등 다수의 방송 매체에 출연하여 기 치유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대체보완의학으로서의 전망을 제시했다.
이 밖에도 명상과 기 수련, 기 치유 등을 일상생활에... 활용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동양그룹 인재개발원, 국무총리실 직원, 갑을상사 임직원, 소방방재청, 산림항공본부 등을 대상으로 강의하였으며,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에서 ‘에너지힐링’ 과목을 강의하였다. 현재 한국기치유연구회에서 기 치유와 명상 치료를 지도하며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다. 지금도 산을 다니며 산속의 좋은 기운을 찾아 건강과 치유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공주대학교에서 ‘건강과 힐링 여행’ 강좌를 맡아 학생들에게 자연의 기운을 느끼고 이것을 건강과 치유에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기공의학 시술집』 『기 치유와 기공 수련』 『기 치유학』 『기 치유의 진실과 거짓』 등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