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영양소 섭취 기준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것을 볼 때마다 우리는 부족한 우리의 영양소 섭취를 아쉬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그 기존이 정확한지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의심을 품어봐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결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4회에 걸쳐 결점 투성이의 영양소 섭취 기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편집자 주

결점 4 _ 개인차를 무시했다

1일 영양권장량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 사람들이 생활습관에 따른 개인의 영양소 필요량을 무시하게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다.

1일 영양권장량을 결정하는 기관에서는 개별 상황에 맞는 최적의 영양소 섭취량을 계산하지 못한다. 그저 한 개인이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의 총합에 안전을 위해 좀 더 많은 양을 더한 기준을 세웠을 뿐이다. 1일 영양권장량은 원래 젊고 활동적인 군인을 위해 만든 기준이기 때문에 어린아이, 노인, 여성에게는 지나치게 많은 양일 수 있다.

또한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제의 경우 너무 낡은 기준이 되었다. 건강을 증진하려면 현재 권장량보다 적어도 2배 내지 5배 정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영양학자도 있지만, 독성이 있는 합성비타민을 먹거나 영양강화식품을 먹는 사람이라면 권장량보다 훨씬 적은 양을 먹어야 할 수도 있다.

미국 식품의약품국 식품표기실 기술평가부 부장이자 영양학자인 크리스틴 루이스(Christine Lewis) 박사는 “1일 영양권장량은 소비자와 전문가가 사용하기를 기대하고 만든 기준이다. 권장 섭취량이 아니다. 하루 영양소 섭취량에 관해 알고 싶은 사람을 돕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다라고 밝혔다.

1990년에 제정한 영양 표시 및 교육에 관한 법(the Nutrition Labeling and Education Act)’1일 영양권장량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다. 이 법은 영양소를 표기할 때는 대중이 전체 섭취량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표기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비타민 같은 미국 식품의약품국이 규제하는 제품은 199458일부터 라벨에 1일 권장량을 표기해왔다. --- (끝)

출처 : <천연 VS 합성, 똑소리 나는 비타민 선택법>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브라이언 R. 클레멘트

자연요법 의사. 히포크라테스건강연구소 소장이다. 40여 년 동안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진보적인 국제건강운동을 이끌고 있는 선구자다. 또한 천연식품 보조제를 복용하거나 정맥주사를 맞거나 생활방식을 바꾸는 방법과 비침투식 기술을 활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분자교정의학과 건강식품의 권위자이다. 박사가 주력한 분야는 자연요법 등의 참의학 분야이다. 질병을 없애고 조기노화를 막는 다양한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왔으며, 그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만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한 결과들을 모으고 분석해 젊고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사는 방법에 관한 엄청난 양의 자료들을 축적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당연히 건강에 도움이 될 거라 믿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신화의 정체를 밝히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이 책은 그의 연구 결과의 산물로 합성비타민의 추악한 진실을 만천하에 드러냄으로써 수백만 사람들이 영양보충제의 정체에 대해 눈뜨게 하고, 천연영양소의 불완전한 일부만 들어 있는 합성영양제의 해악에서 그들을 보호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