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영양소 섭취 기준’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것을 볼 때마다 우리는 부족한 우리의 영양소 섭취를 아쉬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그 기존이 정확한지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의심을 품어봐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결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총 4회에 걸쳐 결점 투성이의 영양소 섭취 기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편집자 주

● 결점 2 _ 인체가 필요로 하는 양을 과하게 웃돈다

하나 더 기억해야 할 것은 영양소 결핍을 막는 데 필요한 영양소의 양은 보통 인간의 평균수명의 1%도 되지 않는 6~9개월 정도 진행되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다는 사실이다. 불완전한 자료를 가지고 전체 영양소 요구량을 추정해 기준을 마련한 것이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영양학 연구에서는 짧은 기간 결핍증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영양소의 양이 반드시 전체 수명에 걸쳐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게다가 1일 영양권장량은 사람과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건강한 사람 98%를 기준으로 마련된 것이다. 그러므로 이론적으로 1일 영양권장량이 권장하는 영양소의 67%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먹어야 하고, 어떻게 먹어야 하고, 언제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혼란을 느끼고 있다. 1996년에 실시한 미국 농무부 조사에서 응답자의 40%가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관해 너무나 많은 기준이 제시되고 있어서 무엇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식생활에 혼란이 생기는 이유는 부분적으로는 1일 권장영양섭취량(DV)과 관계가 있다. 1990년대에 미국 농무부가 도입한 1일 권장영양섭취량은 사람들이 건강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한 참고 자료다. 1일 권장영양섭취량은 1일 섭취영양적정량(DRV)과 1일 필요섭취량(RDI)으로 이루어져 있다.--- (계속)

출처 : <천연 VS 합성, 똑소리 나는 비타민 선택법>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브라이언 R. 클레멘트

자연요법 의사. 히포크라테스건강연구소 소장이다. 40여 년 동안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진보적인 국제건강운동을 이끌고 있는 선구자다. 또한 천연식품 보조제를 복용하거나 정맥주사를 맞거나 생활방식을 바꾸는 방법과 비침투식 기술을 활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분자교정의학과 건강식품의 권위자이다. 박사가 주력한 분야는 자연요법 등의 참의학 분야이다. 질병을 없애고 조기노화를 막는 다양한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왔으며, 그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만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한 결과들을 모으고 분석해 젊고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사는 방법에 관한 엄청난 양의 자료들을 축적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당연히 건강에 도움이 될 거라 믿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신화의 정체를 밝히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이 책은 그의 연구 결과의 산물로 합성비타민의 추악한 진실을 만천하에 드러냄으로써 수백만 사람들이 영양보충제의 정체에 대해 눈뜨게 하고, 천연영양소의 불완전한 일부만 들어 있는 합성영양제의 해악에서 그들을 보호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