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지방산은 몸과 마음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반드시 있어야 하는 필수지방산(EFA: Essential Fatty Acid)이다. 오메가-3 같은 필수지방산은 심혈관계, 생식계, 면역계, 신경계의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한다. 자세히 말하면 심장박동, 혈압, 혈액 응고, 출산, 수태 등에 관여하고 면역력을 높여 염증과 감염을 막는다.

신경을 발달시키고 감각계 형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유아는 물론 태아와 젖을 먹는 갓난아기의 성장에 꼭 필요하며, 임산부도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체내에서 지방을 운반하고, 혈당을 안정화시키고 식욕을 억제하고 심장을 보호한다고 알려진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생성을 돕는다. 하지만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호두나 녹황색 채소를 먹음으로써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필수지방산 중에서도 오메가-3좋은 지방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메가-3가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한다는 임상 증거들은 많다. , 신경, 피부, 혈관, 면역 기능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서 관절염··심장병·다발성경화증·섬유근육통·체중 증가·주의력결핍장애·알츠하이머·우울증·뇌졸중·당뇨·피부 질환 등을 치료하고 예방한다고 여러 연구 결과들이 밝히고 있다.

세포가 최상의 영양소를 흡수하고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려면 세포막을 만들고 보수해야 하는데 그때도 오메가-3가 반드시 필요하며, 알츠하이머 뇌 병변을 막아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하고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러한 근거 자료들을 토대로 미국 식품의약품국은 오메가-3건강한 지방목록에 집어넣었으며, 심장 질환 관련 단체들도 권장 영양소로 인정했다.

돼지비계나 버터에 들어 있는 동물성 포화지방산과 달리 오메가-3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이다. 포화지방산과 고도불포화지방산은 지방산을 구성하는 탄소 사슬과 결합한 수소 원자의 수를 나타내는 말이다. 포화지방산과 달리 고도불포화지방산은 상온에서도 냉동실에 보관해도 액체 상태를 유지한다. 올리브 오일 같은 단일불포화지방산은 상온에서는 액체이지만 냉장고에 넣으면 단단하게 굳는다.

적당히 먹는다면 지방산은 모두 몸에 좋지만 오메가-3지방산이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영양학적으로 중요한 오메가-3로는 알파리놀렌산,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도코사헥사엔산(DHA)이 있다.

오메가-3지방산은 아주 다양한 식품 속에 들어 있다. 가장 인기가 있는 식품은 육류지만, 그리 추천하고 싶지 않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데, 잠시 뒤에 그 이유를 살펴볼 것이다. 식물 중에는 치아(chia), 라즈베리씨, 호박씨, 호두, 대마씨, 아마씨, 새싹, 바닷말, 녹조류, 갈조류, 곡물 가루, 앵초 오일, 브라질너트, 참깨, 아보카도, 발아한 씨앗, 녹황색 채소(케일, 시금치, 겨잣잎, 콜라드 잎)에 많이 들어 있다.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거나 불균형한 섭취를 했을 경우에는 심장병, , 인슐린 저항성, 천식, 낭창, 정신분열증, 우울증, 산후우울증, 노화 촉진, 뇌졸중, 비만, 당뇨, 관절염, 주의력결핍장애, 알츠하이머병 같은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오메가-3 결핍을 주의력결핍장애의 큰 원인으로 보는 전문가는 아주 많다.

또한 오메가-3는 몸속에 독성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심각한 질병을 예방하므로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자유라디칼 분자와 독성물질, 스트레스와 관계 있는 생화학물질이 혈액에 머물며 순환해 관절염은 물론이고 암이 생길 수 있다.

출처 : <천연 VS 합성, 똑소리 나는 비타민 선택법>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브라이언 R. 클레멘트

자연요법 의사. 히포크라테스건강연구소 소장이다. 40여 년 동안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진보적인 국제건강운동을 이끌고 있는 선구자다. 또한 천연식품 보조제를 복용하거나 정맥주사를 맞거나 생활방식을 바꾸는 방법과 비침투식 기술을 활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분자교정의학과 건강식품의 권위자이다. 박사가 주력한 분야는 자연요법 등의 참의학 분야이다. 질병을 없애고 조기노화를 막는 다양한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왔으며, 그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만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한 결과들을 모으고 분석해 젊고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사는 방법에 관한 엄청난 양의 자료들을 축적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당연히 건강에 도움이 될 거라 믿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신화의 정체를 밝히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이 책은 그의 연구 결과의 산물로 합성비타민의 추악한 진실을 만천하에 드러냄으로써 수백만 사람들이 영양보충제의 정체에 대해 눈뜨게 하고, 천연영양소의 불완전한 일부만 들어 있는 합성영양제의 해악에서 그들을 보호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