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연구의 선구자인 로열 리 박사는 영양소, 효소, 조효소, 항산화제, 미량원소가 공동 작업을 수행해야 진짜 비타민이다라고 했다. 비타민은 생물적 복합체다. 비타민이 유용한 역할을 수행하려면 세포 환경의 다양한 변수를 가진 다양한 단계에서 생화학적 상호작용이 일어나야 하며, 모든 보조인자가 포함된 비타민복합체로 존재하고 활동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필수다.

상업적으로 시판하기 위해 단독으로 분리된 비타민은 세포 안에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 몸에 들어가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는데, 면역계를 교란해 결국 질병을 일으킨다. 그렇기 때문에 합성물질은 더 이상 비타민이라고 할 수 없다.

1965년에 미국 환경의학학회(the American Academy of Environmental Medicine)를 공동 설립한 테론 랜돌프(Theron Randolph) 박사는 일반 예방의학뿐만 아니라 식품과 화학알레르기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300편이 넘는 의학 논문과 4권의 책을 쓴 권위자다. 박사는 합성영양소와 천연영양소의 차이를 명료하게 설명했다.

합성물질과 천연물질의 화학구조가 같다고 해도, 천연물질을 먹었을 때 아무렇지 않았던 사람이 합성물질을 먹었을 때는 화학적으로 민감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합성비타민에 대한 반응을 연구하는 임상실험에서 자주 확인된다. 특히 천연물질을 먹었을 때는 전혀 문제가 없는 비타민B1과 비타민C의 경우가 그렇다.[팀 오시(Tim O’Shea), ‘천연비타민: 아스코르빈산은 비타민C가 아니다(Whole Food Vitamins: Ascorbic Acid Is Not Vitamin C)’]

 

이해하기 힘들겠지만, 합성물질과 천연물질의 화학구조를 잠깐 설명하겠다. 천연비타민의 일부를 추출해 만든 합성비타민은 L형과 D형으로 나뉜다. L형은 분자의 회전 방향이 왼쪽이고 D형은 오른쪽이며, 서로가 서로에게 기하학적 거울상이다. 영양소 분자의 기하학적 형태는 영양소의 생체이용률에 아주 중요하다.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뉘는 분자의 회전 방향을 분자의 비대칭성(chirality)’이라고 한다. 비타민 같은 유기분자는 비대칭성이다. 복잡한 분자는 대부분 비대칭성이다. 비대칭성은 분자가 생명체에 작용할 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단히 분자의 비대칭성을 살펴보자. 4개의 팔이 각기 다른 원자와 결합한 탄소가 있다. 이 분자가 D형이다(분자의 회전 방향이 오른쪽).

그러나 이 분자를 화학적으로 합성하면 이 형태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 설사 합성영양소나 합성비타민이 D형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효소나 무기질, 다른 보조인자와 함께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보조인자는 오직 천연물질에만 들어 있다. 비타민 보충제가 자연 그대로의 상태를 유지해야 보조인자와 함께 D형 비타민을 먹을 수 있는 것이다.

무기질에도 비타민과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 토양에서 영양소가 빠져나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크롬 결핍증을 겪고 있는데, 자연 상태에서 크롬은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는 포도당 내당성 인자(GTF)를 함유하고 있다.

유기농소비자협회에 의하면, 포도당 내당성 인자는 단일 요소가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여러 요소를 한꺼번에 지칭하는 용어다. 그러나 합성크롬은 자연 상태의 크롬과는 다르다. 20073월 유기농소비자협회 홈페이지에 실린 기사 천연 혹은 자연식품 보충제 VS. 추출한 화학물질(Natural or Whole Food Supplement vs. Isolated Chemical Compounds)’에는 시장에서 판매하는 크롬 제품은 대부분 피콜린산 크롬으로, 실험실에서 추출한 단일 성분이다라는 글이 실렸다.

 이러한 주장을 한 과학자는 합성크롬에는 포도당 내당성 인자가 없다면서 합성크롬을 복용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돈을 낭비하는 일이다라고 했다.

출처 : <천연 VS 합성, 똑소리 나는 비타민 선택법>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 브라이언 R. 클레멘트

자연요법 의사. 히포크라테스건강연구소 소장이다. 40여 년 동안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진보적인 국제건강운동을 이끌고 있는 선구자다. 또한 천연식품 보조제를 복용하거나 정맥주사를 맞거나 생활방식을 바꾸는 방법과 비침투식 기술을 활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분자교정의학과 건강식품의 권위자이다. 박사가 주력한 분야는 자연요법 등의 참의학 분야이다. 질병을 없애고 조기노화를 막는 다양한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해왔으며, 그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만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한 결과들을 모으고 분석해 젊고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사는 방법에 관한 엄청난 양의 자료들을 축적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당연히 건강에 도움이 될 거라 믿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신화의 정체를 밝히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이 책은 그의 연구 결과의 산물로 합성비타민의 추악한 진실을 만천하에 드러냄으로써 수백만 사람들이 영양보충제의 정체에 대해 눈뜨게 하고, 천연영양소의 불완전한 일부만 들어 있는 합성영양제의 해악에서 그들을 보호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