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는 에너지가 끊임없이 공급되어야 한다. 그 에너지를 기반으로 활동을 하고 일상을 영위한다. 우리 몸에 에너지가 공급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는 음식물로 흡수한 포도당을 곧바로 분해하는 해당(解糖)’ 과정을 통해 에너지가 생산된다. 여기에는 산소가 이용되지 않는다.

이를 혐기성 에너지 생산이라고 한다. 근육은 두 가지로 구별되는데 흰빛이 강한 근육을 백색 근육이라 하고, 붉은색이 강한 근육을 적색 근육이라고 한다. 백색 근육은 빠르고 순발력 있는 힘을 낼 수 있고, 적색 근육은 지구력과 같은 장기적으로 발휘하는 힘을 만들어낸다.

이 중에서 백색 근육은 해당 과정을 통해 생산된 에너지를 활용해 빠르고 순발력 있게 힘을 낸다. 둘째는 세포의 발전소라고 불리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는 TCA 회로(시트르산 회로)와 전자전달계에서 에너지가 생산된다.

이 과정에는 반드시 산소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에너지는 두뇌, 심장, 골격근을 이루는 적색 근육에 사용되어 지구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 이 과정은 호기성 에너지 생산이라고 한다

출처: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 (전나무숲 출판사)

도서출판 전나무숲은 지난 15년간 건강·의학 전문 서적을 출판해온 전문가 집단이다. 어렵고 난해한 의학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대중서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검증된 의학서들을 국내 상황에 맞게 편집, 출간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일조하고 있다. 지금도 의사, 한의사, 건강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강·의학 분야의 검증된 최신 정보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것이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