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2.20 당뇨환자에게 매우 좋은 음식들

당뇨병 환자에게 제일 좋은 음식은 섬유질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이며, 섭취량은 총열량의 20% 내외가 적당하다. 복합탄수화물의 함량이 높은 식품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므로 이 식품들과 식물성 섬유질 보충제를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예를 들어 구아검 5g과 펙틱 10g 정도면 혈당 조절이 매우 잘된다. 특히 이 보충제를 복합탄수화물이 40% 정도 함유된 음식과 함께 먹으면 그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면 3대 필수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어떤 식품으로 섭취해야 할까? 탄수화물의 경우 복합탄수화물 식품인 채소, 과일, 통곡물, 콩류로 섭취 하는 것이 좋다. 지방은 견과류, 생선 기름, 들기름, 올리브유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단백질은 생선, 닭고기, 달걀, 콩류, 견과류,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로 섭취하면 좋다.

그런데 당뇨병 환자의 식이요법과 관련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식품의 GI 지수다. 이는 당부하지수(glycemic index)를 의미하며, 단순포도당 50g을 섭취했을 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100으로 정한 후 다른 탄수화물 식품 50g을 먹었을 때 어느 정도의 속도로 혈당이 상승하는지를 측정한 수치이다. GI 지수가 70이라고 하면 높은 편이고, 55~69 이하는 보통 수준이고, 55 이하면 낮은 수준이다.

출처: <당뇨병 치료, 당뇨약에 기대지 마라>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선재광

현재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경락진단학회 명예회장, 별뜸연구소 소장, 대한한의원(서울 광진구 중곡동) 원장이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했다. 동 대학에서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서울대한한방병원 원장을 지냈다. 부친의 고혈압 투병을 계기로 고혈압 연구에 매진하면서 피 해독과 체온 상승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 고혈압, 당뇨병, 암, 치매 등의 만성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한약과 치료기를 개발, 한의학 치료에 활용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내경경락진단기(IEMD)’로 고혈압의 원인을 4가지 유형으로 밝혀내는가 하면, 기존 뜸의 단점인 연기와 냄새를 없앤 ‘별뜸’을 개발해 고혈압, 당뇨병, 암 등의 치료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방송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KBS의 〈생로병사의 비밀〉 〈생생 정보통〉 〈여유만만〉, MBC의 〈오늘 아침〉 〈기분 좋은 날〉, SBS의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오늘 아침〉, MBN의 〈엄지의 제왕〉 〈알토란〉, JTBC의 〈미라클 푸드〉 〈신인류 식품관〉과 특선 다큐멘터리 〈백세기획〉, 채널A의 〈나는 몸신이다〉 〈대동여지도〉, TV조선의 〈만물상〉 〈내몸플러스〉 〈굿모닝 정보세상〉 〈조선 스페셜〉, 쿠키TV의 한의학 역사 특집 8부작 〈한의사〉, 원음방송 라디오와 한방건강TV 등에 출연해 고혈압, 당뇨병, 암과 같은 만성질환과 중풍, 치매와 같은 난치병에 관해 알기 쉽게 소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 외에 각종 강의를 하는 것은 물론 임상 연구를 발표하고, 난치병에 관한 책을 저술하는 등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리고 보급하는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저서로는 《고혈압 치료, 나는 혈압약을 믿지 않는다》, 《청혈주스》, 《당신도 혈압약 없이 살 수 있다》, 《암, 고혈압, 당뇨 잡는 체온 1도》, 《경락 이론과 임상적 활용》, 《내경경락 진단학》, 《내경경락 치료학》, 《운기통합 승강침법》, 《내경경락진단기의 임상 활용과 양도락의 핵심 내용》, 《생명을 볼 수 있는 지혜의 눈, 망진》, 《쑥뜸, 생명의 빛-건강과 장수의 길》 등이 있다.

 

Posted by 전나무숲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