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중독이든 치료의 첫 단계는 중독물질을 차단하는 것이다. 설탕중독도 마찬가지다. 일단 설탕을 먹지 말아야 한다. 설탕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설탕을 먹는다는 것은 설탕중독이라는 불길에 부채질을 하는 것과 같으며, 당신을 설탕중독의 사악한 순환고리에서 영영 헤어나올 수 없게 만든다.

그러나 설탕을 단칼에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청량음료, 과일주스 같은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부터 줄여나가면 된다.

식품 라벨을 읽는 것으로 시작하자. 세 가지 재료 가운데 하나가 설탕, 자당, 포도당, 과당, 옥수수시럽 등의 당분이라면 그 식품은 먹지 말아야 한다. 흰 밀가루로 만든 빵과 국수도 몸에 들어가면 바로 설탕으로 바뀌기 때문에 먹지 말아야 한다.

그 대신 통곡물로 만든 빵을 먹자. 통곡물 빵은 처음에는 맛이 없지만 먹다 보면 도정한 곡물보다 훨씬 고소한 풍미가 느껴질 것이다.

식습관을 바꾸고 설탕을 먹지 않으면 얼마 동안은 불안하고 초조해지는 금단현상이 나타난다. 카페인까지 끊으면 증상은 더 심해진다. 하지만 7~10일 정도만 지나면 금단현상은 사라진다. 설탕중독 유형에 맞는 치료를 받으면 금단현상은 더 빨리 사라지는데, 2부에서 소개할 치료 방법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금단현상 때문에 힘든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큰 문제없이 지나간다. 금단현상이 심하다면 설탕과 카페인을 서서히 줄여나가자. 단것이 당길 때 과일이나 다크초콜릿 몇 조각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그런 식으로 입을 살짝 위로해주면 설탕 섭취량을 줄이면서 설탕중독으로 생긴 질병을 치료하는 데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몸을 해치지 않고 설탕을 먹는 기쁨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설탕 대체식품을 먹는 것이다. 설탕 대체식품 중에는 좋은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우선 널리 알려진 것부터 살펴보자.

■ 스테비아(Stevia)

스테비아는 친자연적인 데다 몸에 안전한 설탕 대체식품이다. 인류가 수십 년 전부터 먹어왔으며, 최근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식품 가공에 사용해도 좋다고 승인했다. 따라서 더 많은 식품에, 심지어 청량음료에도 스테비아를 설탕 대신 넣을 수 있게 되었다.

스테비아는 스테비아라는 국화과 허브의 잎으로 만든다. 스테비아는 브라질과 파라과이가 원산지인 작은 관목으로, 잎에서 추출한 스테비오사이드(stevioside)는 설탕보다 단맛이 200~300배 정도 강하다. 그러나 제대로 추출하지 않으면 씁쓸한 맛이 난다. 스테비아는 열량이 없어 요리에 쓰이는 것은 물론 당뇨 환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 당알코올(Sugar Alcohol)

당알코올도 안전한 설탕 대체식품이다. 당알코올에 들어 있는 당은 천연 발효 과정을 거쳐 알코올과 비슷한 형태로 변한다. 그러나 마시는 음료는 아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당알코올은 무설탕 초콜릿에 넣는 말티톨(maltitol)이다.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골다공증 환자의 골밀도 개선에 기여하는 이노시톨(inositol)도 당알코올이다. 당알코올의 이름은 대부분 ‘-올(ol)’로 끝난다.

당알코올은 단맛은 내지만 몸에는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설탕처럼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당알코올이 일으키는 유일한 문제라면, 당알코올을 먹었을 때 가스가 차고 변이 묽어져 설사를 하는 증상이 일부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당알코올을 덜 먹으면 된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단행본 참고>

출처:<설탕 디톡스 - 설탕 중독에서 빠져나오는 가장 확실한 방법> 

저자 _ 제이콥 테이텔바움

30여 년 동안 자연치유로 만성피로와 통증 등 설탕중독과 관련 있는 질병을 치료해온 내과 전문의. ‘만성피로증후군 및 섬유근육통 연구센터’(www.fibroandfatigue.com)의 의학소장이며, 유명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내츄럴 큐어스(Natural Cures)’를 만들었다.
‘만성피로증후군과 섬유근육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위약-대조군 실험’, ‘ D-리보오스를 이용한 만성피로증후군과 섬유근육통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 같은 뛰어난 연구를 이끌었고, 베스트셀러[피로한 내 몸을 환상적으로!(From Fatigued to Fantastic!)], [고통이여 사라져라 : 만성질환을 없애는 입증된 프로그램(Pain Free 1-2-3-A Proven Program for Eliminating Chronic Pain Now)]을 집필했다. 굿모닝 아메리카, CNN, 폭스 뉴스 채널, 닥터 오즈쇼, 오프라 쇼와 같은 언론 매체에 자주 출연해 자연치유 중심의 유용한 건강 정보를 알리고 있다. www.vitality101.com

저자 _ 크리스틀 피들러

수많은 국립 간행물(Woman’s Day, Better Homes & Gardens, Prevention, Natural Health, Remedy, Medizine’s Health Living, The Health Monitor Network, Great Health, Vegetarian Times, Bottom Line/Women’s Health, Heart Healthy Living, Health Magazine)에 수백 편이 넘는 건강 관련 글을 기고하고 있다.[완벽한 바보를 위한 자연치료법안내서(The Complete Idiot’s Guide to Natural Remedies)]를 집필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