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와 추위, 습기와 일조량 등은 지역 생태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런 점에서 보이차의 원산지인 운남성은 차나무에 있어서 최고로 축복받은 환경이다. 지금은 보이차 덕분에 중국 운남성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지만, 사실상 보이차는 운남성의 기후가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운남성의 기온과 습도의 힘을 빌려 차나무가 건강에 유익한 물질들을 찻잎에 가득 머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차나무는 전 세계 곳곳에 있지만, 운남성만큼 차 생산에 최적화된 환경은 찾아보기 어렵다. 운남성은 한반도의 1.8배 크기이고 인구는 우리나라 인구와 비슷한 4,700만 명(2020년 기준)이다. 중국 전체를 놓고 봤을 때 서남쪽 변방에 위치하며, 서쪽은 미얀마, 남동쪽은 베트남, 남쪽은 라오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또한 히말라야 횡단 산맥의 끝자락에 속해 협곡과 분지가 많아 운남성 전체 면적 중 84%가 고산지대로, 평균 해발고도가 2,000m를 웃돈다. 소수민족이 가장 많은 지역이기도 하다.

전체 인구의 3분의 1이 소수 민족이며 공인된 민족 수만 해도 25개에 이른다. 국경 지역에는 후이족, 만주족, 바이족, 나시족, 수이족 등이 살며, 고산지대에는 먀오족, 리수족, 푸미족, 두롱족 등이 터를 잡고 있다. 여러 민족이 어울려 살다 보니 운남성은 문화적으로도 다채로워 중국의 대표 관광지이기도 하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와 민족의 사람들이 보이차라는 하나의 특산품으로 뭉쳐 있는데 이는 뭐니 뭐니 해도 운남성의 기후 덕분이다.

출처: <건강을 마시는 습관, 보이차>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선재광

만성질환 전문 한의학 박사.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경락진단학회 명예회장, 별뜸연구소 소장, 대한보구한의 원(서울 광진구 중곡동)의 대표원장이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동 대학원 한의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한한방병원 원장을 지냈다. 피 해독과 체온 상승을 통해 고혈압·당뇨·고지혈증·암·치매 등의 만성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며 방송 활동과 강연, 임상 연구, 저술 활동도 의욕적으로 하고 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MBC 〈기분 좋은 날〉, SBS 〈좋은 아침〉, MBN 〈엄지의 제왕〉, JTBC 〈최고의 처방 미라클 푸드〉, 채널A 〈몸신〉 등 건강 프로그램에 출연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TV조선 〈퍼펙트라이프〉에 고정 출연하고 있다. 

저서로는 《피 해독으로 만성질환 치료하기》, 《고혈압 치료, 나는 혈압약을 믿지 않는다》, 《당뇨병 치료, 당뇨약에 기대지 마라》, 《고지혈증, 약을 끊고 근본 치료하라》, 《척추만 잘~ 자극해도 병의 90%는 낫는다》,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물 건강법》, 《체온 1도의 기적》, 《선재광의 쑥뜸, 생명의 빛-건강과 장수의 길》 등 다수가 있다.

대한보구한의원 _ http://dh.boguclinic.com
별뜸연구소 _ http://dh.boguclinic.com
유튜브 _ 한방N

● 지은이 _맹선숙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생리학교실 석사 취득 및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한한의원을 공동 개원하고 죽향한의원, 별뜨는한의원, 선숙한의원의 대표원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대한보구한의원의 원장이다. WBS(원음방송)의 〈몸 건강 마음 건강〉 라디오 상담코너를 진행했으며, 안성 지역에 티 테라피 문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차의 놀라운 치유 효과를 많은 사람에게 전하고자 티 테라피 유튜브 채널인 ‘선숙한여인’을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 _ 선숙한여인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