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가 있을 때는 장 마사지가 좋다. 그중 하나가 배마사지(196쪽 참조). 배 마사지를 마치면 다음은 아랫배 마사지를 한다(196쪽 참조). 아랫배 마사지는 위를 보고 눕거나 의자에 앉은 자세로도 할 수 있다.

누워서 하는 것이 손으로 주무르기에는 쉽지만 일하는 틈틈이 의자에 앉아서 배를 문지르거나’ ‘양손으로 주무르기만 해도 효과가 있다.

목욕할 때 욕조에 앉아서 하거나 목욕 후 쉴 때 해도 좋다. 커피 관장에 익숙해지면 배설력을 높이기 위해 커피 관장액을 주입한 후에 30초에서 1분쯤 배를 마사지한다.

엄마가 아이의 배나 머리를 부드럽게 쓰다듬어주면 기분이 안정되어 울음을 그치는 것처럼 피로하고 지친 자신의 몸()을 어루만져 낫게 하는 느낌으로 마사지한다. 그 손이 바로약손이다

출처: <면역력을 높이는 장 해독>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신야 히로미(新谷弘実)

세계 최고의 위장 전문의.
1935년에 일본 후쿠오카에서 태어났다. 1960년에 준텐도 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3년 후 미국으로 유학. 1968년 베스 이스라엘 병원에서 수련의로 근무할 때 대장 전역에 걸친 대장내시경 삽입술을 개발했다. 그 이듬해에 세계 최초로 개복 수술을 하지 않고 대장내시경을 이용해 대장 용종(폴립)을 제거하는 수술에 성공해 의학계에 크게 공헌했다. 

그후 이 분야 최고의 권위자로 활약하며 40여 년 동안 미국과 일본에서 35만 건에 이르는 위장내시경 검사와 9만 번 이상의 폴립 절제술을 했다. 암 재발률 0%, 단 한 명의 환자에게도 사망진단서를 발급하지 않은 세계 최고의 위장전문의로 미국 위장내시경 학회 특별상과 2004년 동 학회 최고상을 수상했다. 레이건 대통령의 의학 고문이었으며 일본 황실의 의학 자문을 맡기도 했다.

더스틴 호프만, 베라 왕, 손정의 등의 주치의로 세계의 경제, 문화, 정치 지도자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 그는 현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 외래교수와 베스 이스라엘 병원 내시경센터 소장, 기타사토 대학 객원교수(연구원)로 지내고 있다. 저서로는 일본에서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병 안 걸리고 사는 법》 시리즈를 비롯해, 《위장이 말해주는 것: 위와 장의 상태로 본 건강장수법》, 《효소력 혁명》,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한 7계명》 등 다수가 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