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인슐린저항성을 줄이기 위한 수칙을 22가지로 제시했다. 이들 방법은 대부분 실천하기 쉽고, 일부는 연어와 잡곡을 먹는 것처럼 매우 즐겁게 할 수 있는 것들이다. , 이 수칙들을 실행하기 전에 주치의에게 조언을 구하라. 나는 일반적으로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알고 있는 것이고, 당신의 주치의는 당신을 개별적으로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1.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오메가-6지방산의 섭취를 줄여라. 이러한 지방은 붉은 살코기, 팜유, 코코넛유, 고지방 유제품, 옥수수기름이나 기타 부분경화유와 같은 값싼 기름에 많다.

2. 액상과당의 섭취를 줄여라. 스포츠 음료와 가공식품에 그것이 엄청나 게 많이 들어 있다. 성분표를 유심히 읽어보라!

3. 단순당과 같이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덜 먹어라.

4. 운동하라! , 의사의 허락을 받은 후 실행하라.

5. 비만이라면 건강한 체중 수준으로 감량하라. 지방세포는 인슐린저항성을 증가시키는 물질을 만들어낸다. 이 점은 특히 복부(내장)지방은 지방세포의 수나 크기가 작아지면 해로운 물질 역시 줄어든다.

6. 지금 당장 금연하라. 금연할 수 없다면 흡연량을 최대한 줄여라. 담배 속 화학물질은 인슐린저항성을 증가시킨다.

출처: <만성염증 탈출 프로젝트>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듀크 존슨 (Dr. Duke Johnson MD)

듀크 존슨 박사는 UCLA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남부 캘리포니아의 응급의료센터에서 생과 사를 넘나드는 수많은 환자를 치료한 경력을 바탕으로 예방의학으로 돌아선 정통 의료인이다. 그는 세계 최고의 예방의학 전문 기관인 ‘뉴트리라이트 건강연구소’에서 의학책임자로 일한 것을 포함해 예방의학을 20년 이상 연구 및 수행해왔다.

또한 전 세계를 순회하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전통의학의 강점만을 취하는 방식으로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을 모두 수용했으며, 아시아·아프리카·유럽·남미·북미 등 전 대륙 30여 개 국가의 고객들에게 임상을 한 유일무이한 의사다. 그의 예방의학은 수조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기업인 뉴트리라이트를 통해 55개국 300만이 넘는 사람들에게 교육되어왔다. 또한 엑서큐피트(Execufit)라는 회사에서 예방의학 전문가로서 폭넓은 활동을 했다.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의 치료 경력과 연구 경력을 모두 합친 ‘통합 예방의학’을 이야기한다. 질병에 걸린 뒤에 행해지는 치료의 관점이 아니라 예방의 관점에서 만성질환의 근본 원인이 염증임을 밝히고, 염증을 제거함으로써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성을 줄이는 생활방식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말하는 지침들은 저자 자신의 주관적인 주장이 아니다. 수십 년 동안의 임상 경험과 연구 성과, 그리고 900여 편에 달하는 논문과 학술 문헌들에 기반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지침들이다. 좀 더 심도 있게 내용을 파악하고자 한다면 해당 참고문헌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응급의로 지낸 시절에는 세인트주드병원에서 수여하는 의사철학상(환자 진료에 있어서 뛰어난 업적을 낸 의사에게 수상하는 최고의 상)을 받았으며, 해부학 분야의 글래디스 M. 시어(Gladys M. Shea) 상을 수상했다. UCLA 의과대학 대학원에서 ‘척수 손상 환자의 재활 연구’로 신체운동학 석사를 받았다. 그의 석사논문은 책 《척수 복원(Spinal Cord Reconstruction)》과 의학 저널 <실험신경학(Experimental Neurology)>에 실렸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