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이 왜 위안을 주는지에 대한 이유는 수도 없이 많다. 사실 음식이 그토록 기분에 많은 영향을 주지 못한다면 이런 책도 나오지 못했을 것이다.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생리학적·심리학적 근거를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생화학적 변화

어떤 음식들은 뇌의 호르몬 양을 증가시켜 위안을 주는 생화학적 변화를 일으킨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토록 초콜릿을 찾는 것이다. 초콜릿에는 기분을 좋게 해주는 세로토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Parker, Parker, and Brotchie 2006). 결국 무언가를 먹으면 몸속에 생리적이고 생화학적인 반응이 바로 촉발되는데, 그 반응이 심리적으로 즐거운 것이다.

조건반사

정신적으로 감정과 연결된 음식들이 있다. ‘초콜릿이라는 단어를 말하는 순간 어떤 기분이 떠오르는가? 기대감? 기쁨? 행복감? 죄책감? 일상적인 대화나 광고에서 초콜릿이라는 단어를 그런 감정과 짝짓는 것을 자주 보거나 들어왔기 때문이다.

연상작용

축하할 일이 있거나 기념일, 명절 등 특별한 날에는 음식이 빠지지 않는다. 먹을 때면 그날의 기분이 되살아날 수 있다. 축하를 하거나 받을 때는 기분이 좋지 않은가?

스트레스 호르몬

쥐에게 스트레스 호르몬을 주입하면 설탕을 더 많이 먹는다고 한다. 한 연구에서는 인간도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에 의존한다고 주장했다(Dallman 2003).

위안

특정 음식은 다른 음식보다 기분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높다. 특히 지방과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이 더 그렇다(Wansink, Cheney, and Chan 2003).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된 음식도 포만감을 주어 위안받는 기분이 든다.

회피

뭔가를 먹으면 부정적인 기분이 누그러지는데 그 행위가 우리를 괴롭히는 일로부터 주의를 돌리게 해주기 때문이다(Heatherton and Baumeister 1991; Macht 2008). 음식을 먹는 것처럼, 자신을 괴롭히는 일이 아닌 다른 행동을 하면 나쁜 기분을 덜 느끼게 된다.

따분함 해소

따분함과 싸우고 있다면, 뭔가를 먹는 것이 매력적인 일로, 기분을 좋게해줄 것이라고 느껴질 수 있다. 집에 음식이 뭐가 있는지 찾고, 먹고 싶은 것을 생각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는 데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런 행동들은 목적이 분명하고 시간을 생산적으로 채워준다고 믿기 좋은 일들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런 것들이 모두 일시적인 것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음식이 주는 진정 효과는 왜 일시적인 것에 불과할까?

음식을 적당히 먹어서는 위로를 받았다는 기분이 들기 어렵다. 아예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배가 터질 때까지 계속 먹게 되는데 이러면 위로는 순식간에 불편한 마음으로 바뀐다. 또한 음식 섭취가 걱정을 잠시 잊게 만들 수는 있지만, 그 기분은 금방 다시 돌아온다. 아쉽게도 음식이 마음을 가라앉혀주는 효과는 너무나 짧다.

출처 : <음식 없이 나를 위로하는 50가지 방법>

저자 : 수잔 앨버스

심리학 박사.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임상심리학자로 덴버 대학교를 졸업한 후 노터데임 대학교에서 인턴십 과정을 수료했고,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장학금을 받으며 박사 후 연구원 과정을 마쳤다. 마음 챙김/유념Mindfulness, 식생활 문제, 체중 감량, 신체 이미지 문제 등을 전문 분야로 10년 이상 거식증, 식욕이상항진증, 폭식증 등으로 고통 받아온 사람들을 상담해왔다. 국제식이장애전문가협회, 미국식이장애협회의 회원이자 아메리카온라인의 다이어트, 건강 분야 코치이기도 하다. 앨버스의 연구 내용은 《월 스트리트 저널Wall Street Journal》, 《O, 오프라 매거진O, the Oprah Magazine》, 《패밀리 서클Family Circle》, 《셀프Self Magazine》, 《내추럴헬스Natural Health》 등 여러 잡지에 소개되었고, 미국 전역과 여러 나라에서 ‘유념하는 식생활Mindful Eating’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유념하며 식사하기Eating Mindfully』,『유념하는 식생활 입문Mindful Eating 101』,『먹고, 마시고, 유념하라Eat, Drink, and Be Mindful』,『다이어트에 실패하는 50가지 이유But I Deserve This Chocolate!』,『유념하는 식욕The Mindful Appetite』등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