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의 이성 관계만큼 아이들과 부모 그리고 교사의 시각이 극명하게 차이 나는 문제는 없을 것이다. 아이들은 강한 호기심과 열망으로, 부모는 강한 염려와 두려움으로, 교사는 고단함이 담긴 시선으로 그 문제를 바라본다.

어른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은 이유는 사춘기 아이들의 이성 관계는 도대체 어떻게 시작해서 어떻게 진행되고 어떻게 끝나는지 종잡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자녀가 이성 친구에게 관심 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런 아이들이 보이는 평소와 다른 행동 특징을 정리 해 보았다.

■ 장신구나 외모에 관심이 많아진다
여학생들에게서 많이 보이는 현상이다. 외모와 장신구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 자체는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특히 이성 친구에게 관심이 있을 때는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보다는 감추는 데 더 많은 신경을 쓴다는 것이 특징이다.

즉 장점을 부각하기보다는 단점을 감추려고 엄청난 노력을 한다. 예쁜 척하는 아이들은 오히려 이성 관계가 건전하다. 비교적 높은 자존감이 이성관계를 정립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이가 아침에 화장실에서 빨리 나오지 않고 머리 손질에 공을 들인다면이성친구에게관심이많은것으로생각해도틀리지않을것이다.

■ 쉬는 시간에 유난히 시끄럽다
수업 시간에 집중을 하지 않거나 쉬는 시간에 아이들이 몰려다닌다면, 특히 여학생들이 화장실에 우르르 몰려가 오랜 시간 동안 소근거린다면 더욱 더 신경 써야 한다. 옥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아이들이 몰려 있는 것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일이다.

■ 교사에게 반항한다
교사와 학생은 아무리 친해도 둘 사이에는 암묵적인 규칙이 있다. 아이가 그것에 반항할 때가 있다. 대체로 아이가 자존심이 상했을 때 이런 행동을 한다. 특히 평소에 교사의 통제를 잘 따르던 아이가 반항할 때는 이성친구와 연관이 있지는 않은지 의심해 봐야 한다.

■ 행동 양식에 변화가 생긴다
평소 떠들던 아이가 차분해진다든지, 평소 차분하던 아이가 활발해진다든지 행동에 변화가 찾아오면 이성 친구에 관심이 있어서라고 의심해볼 수 있다.

사춘기 아이들은 이성 친구가 생기면 좋아서 들뜬 표정으로 다니기보다는 뭔가 비밀스러운 일을 하고 있다는 것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즐긴다.

그래서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웬만하면 이성교제 사실을 들키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다 보니 뭔가 다른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 쪽지, 문자, 메신저에 열중한다
이성 친구와 비밀스러운 이야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이성 친구를 사귀는 사실을 아는 동성친구들과 더 많은 통신을 한다.

출처 : <영화를 함께 보면 아이의 숨은 마음이 보인다>

저자 : 차승민 (경남 창원 전안초등학교 교사)

‘부끄럽지 않은 선생이 되자.’
1998년 3월에 초등학교로 발령받아 아이들을 가르친 지 15년이 넘은 그는 화려한 프로필 대신 이 한 마디로 자신을 소개한다. 그는 처음부터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교육자적 신념이 투철한 모범 교사가 아니었다. 천신만고 끝에 교육대학에 입학하고 우여곡절 끝에 졸업해 교사가 되었지만, 능력과 재능이 뛰어난 동료와 선후배 교사들 사이에서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급급해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어느 순간, 자신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를 의미 깊게 생각하는 아이들의 눈빛을 느끼면서 철부지에서 진정한 교사로 거듭나게 된다.
그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초등영화교육 전문가다. 우연한 기회에 아이들과 함께 영화를 보면서 시작된 영화 수업은 벌써 1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그는 이 책에 교육 현실에 대한 책임과 비판, 반성은 물론 요즘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을 솔직하게 풀어놓았다. 또한 10여 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검증한 영화교육의 효과, 영화 감상 지도 노하우, 난이도별 영화 목록과 지도 가이드까지 고스란히 담았다.
현재 초등영화교육의 노하우를... 담은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강의를 통해 동료 교사들에게 초등영화교육의 방법을 전수하고 있다.

‘차승민의 초등영화교실’ 인터넷 카페 http://cafe.naver.com/chasm98/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