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물건이나 활동을 일곱 가지 이상 생각해서 목록을 만든다. 친구와 전화하기, 자전거 타기, 비디오게임하기, 좋아하는 CD 듣기, 좋아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보기, 영화 보러 가기, 캠핑 가기 등등…….

책 읽기와 같이 제거할 수 없는 것은 뺀다. 그런 다음 각 항목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1번이고 가장 덜 좋아하는 것이 7번이다. 아이가 좋아하는 물건이나 활동이 아니면 효과가 없음을 명심하라.  

El norte vive!
El norte vive! by Libertinus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아이에게 공격적인 행동처럼 심한 짓을 하면 그 목록에 있는 것을 잃거나 못할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리키야, 동생이나 다른 사람들을 때리면 한 달간 자전거 못 탄다. 또 그러면 목록에 있는 다른 것도 못할 거야. 명심해”라고 말한다.

많은 부모들이 이렇게 하는 것이 너무 엄격한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 나는 이 방법을 거친 10대들에게도 써서 성공했다. 그들 중 몇몇은 아이들의 공격성이 매우 위험한 수준이라며 경찰이 내게 위탁한 아이들이었다.

맨 처음에는 목록에 있는 7번 항목을 제거하고 그래도 나아지지 않으면 6번, 5번으로 올라간다. 공격적인 행동을 할 때마다 점점 더 잃는 게 많아지고 불편해질 것이다. 강화 제거를 시작한 날짜를 기록하라. 이 방법은 엄청나게 효과적이며 특히 다루기 힘든 아이들에게 딱이다.

출처 : <ADHD는 병이 아니다 : 아이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참다운 부모 되기 >

저자 : 데이비드 B. 스테인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 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Controlling the Difficult Adolescent: The REST Program(Real Economy System for Teens)]》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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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전나무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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