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심하게 벌을 받으면 정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이 고통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잔인한 상황을 피하고 도망가기 위해 자기 방에 숨거나 거리를 배회할지도 모른다.

내 경험상 그런 고립되고 위축된 아이는 심한 문제에 연루될 수 있으며 공공기물 파손 같은 비행을 저지르거나 자살 시도를 하기 쉽다. 고통을 내면 깊숙이 침잠시키기 위해 마약이나 알코올에 중독되기도 쉽다.

조지프라는 아이가 있었다. 부모는 처벌이 아이를 키우는 법이라고 생각했다. 소리 지르기와 때리기가 일상다반사였다. 그들은 처벌과 행동의 한계를 명확히 설정하는 엄격함을 혼동하고 있었다.

아이가 청소년기를 거칠 때도 처벌은 계속되었다. 조지프는 말더듬이가 되었다. 매우 초조해하는 청년이 되었다. 조지프와 상담을 할 때 그 아이는 머리를 푹 숙인 채 눈을 마주치려 하지 않았다.

The Hidden Beauty!
The Hidden Beauty! by VinothChandar 저작자 표시

조지프는 대학에 가서 불안을 누그러뜨릴 방법을 찾았다. 알코올이었다. 곧 주당이 되었고, 사실 알코올중독자가 되었다. 조지프의 부모는 자신들의 교육 방식이 완전히 잘못됐음을 깨달았지만 이미 너무 늦었다.

지속적인 심한 처벌에 무관심까지 곁들이면 정서적으로 건전한 아이가 그 집안에서 나올 가능성은 매우 적다. 그런 환경에서는 아이가 지나치게 불안해하거나 매우 외로워할 가능성이 높다. 즉 정서적으로 피폐해지는 것이다.

아이들은 우리가 보여주는 행동을 모델 삼아 배운다. 부모가 때리고 소리 지르고 아이를 잡고 흔들면 아이는 속상한 감정을 공격적인 반응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특히 심하게 벌을 받는 아이들은 내면이 분노와 적대감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더욱 공격적으로 변하기 쉽다. 아무에게나 제멋대로 마구 몰아세울 가능성이 있다. 자신의 깊은 분노를 잠시 억누르고 있을지라도 언젠가 폭발하여 자제심을 잃고 누군가를 다치게 할 수도 있다.

최근 나는 윌리엄과 상담했는데, 그의 아버지는 아들을 신체적·정신적으로 학대했다. 아버지와 상담하면서 열세 살 된 아들이 분노로 가득 차 있어서 아차 하면 반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즉 나는 아이 아버지에게 아들이 위험한 상태라고 알려줬다. 그는 문제는 자신이 아니라 아들이라며 내가 고칠 사람은 자신이 아니라 아들이라고 되받아쳤다.

나는 조심스럽게 아버지의 행동이 아이에게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으나 성공하지 못한 것 같다. 윌리엄 아버지는 다시 오지 않았다. 나는 내 예측이 빗나가길 간절히 바란다.

나는 종종 부모들이 자녀의 볼기짝을 때리거나 뺨을 갈기면서 “이딴 행동 어디서 배웠어? 누가 남을 때리라고 가르치든?”이라고 말하는 장면을 목격하곤 한다. 아이가 직접 공격적인 행동을 당해야만 공격성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다른 가족이나 어떤 대상이 공격적인 행동을 당하는 걸 보면서 공격성이 생길 수도 있다.

내가 상담한 한 아버지는 차에 아이가 있는데도 자주 이성을 잃고 운전석 계기판을 두드리고 소리를 지르고 욕을 했다. 그가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쳤을까?

가끔씩 열을 낼 수는 있다. 부모도 사람인지라 스트레스를 받아 과잉반응을 할 수 있다. 그것 때문에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그러나 자주 화를 내는 것은 아이에게 부적절한 본보기가 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공격적인 아이는 공격적인 집안에서 나온다.

출처 : <ADHD는 병이 아니다 : 아이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참다운 부모 되기 >

저자 : 데이비드 B. 스테인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 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Controlling the Difficult Adolescent: The REST Program(Real Economy System for Teens)]》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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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전나무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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