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올 한해에는 더욱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다양한 계획을 세웠을 것입니다. 총 4회에 걸쳐 ‘신년맞이 건강비법’을 연재합니다. 피부와 잡티 제거에서부터 갱년기 극복까지 다양한 질환에 대한 건강비법을 알아보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편집자 주

<연재순서>

(1) 피부 잡티 · 주름
(2) 탈모 · 흰머리 · 모발 트러블
(3) 허리와 무릎통증
(4) 갱년기 장애와 빈뇨

우리 몸에서 냉증이 잘 일어나는 곳에는 대개 불필요한 물웅덩이가 있다. 자연히 주변 세포들은 수분이 부족해서 메마르게 된다. 이런 점에서 냉증은 몸속이 건조해졌음을 알려주는 위험 신호 역할을 한다.

특히 아랫배가 찬 여성들 가운데는 배꼽을 경계로 위아래의 온도가 크게 차이 나는 이들이 많다. 아랫배에 냉증이 생기면 그곳에 있는 자궁과 난소의 세포가 건조해지고 혈액순환도 잘되지 않는다. 그러면 혈액과 열이 정체되어 결국 위로 올라온다.

그로 인해 얼굴이 화끈거리고 땀이 나며 숨참, 어깨 결림, 구역질,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 짜증과 신경질이 심해지고 불안, 불면증 등이 생긴다. 이처럼 밑에서 위로 치밀어 오르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것이 흔히 말하는 갱년기장애다.


153 by Debbie Harma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갱년기장애를 개선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효과적이다.

우엉을 많이 먹는다. 우엉에는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아르기닌(arginine)이 들어 있다. 간장 등으로 양념해 볶아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좋다.

검은콩을 흑설탕에 조려 먹는다. 동양의학에서는 신(신장, 비뇨기, 생식기)의 기운이 부족할 때 검은콩이 좋다고 한다.

무청을 많이 먹는다. 무청은 혈액순환을 도와 노폐물(어혈)을 없애므로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좋다.

생강·홍차에 흑설탕 대신 박하사탕을 넣어 하루에 3~4잔 마신다. 기운이 위로 치미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

매일 목욕 후에 아랫배에 생강찜질을 한다.

42정도의 물에 족욕을 한다.

신 기능이 떨어지면 세포로 가야 할 수분이 주머니 모양의 기관이나 움푹 들어간 부위, 세포간질 등 불필요한 곳에 고여 몸이 차가워진다. 그 영향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증상으로 나타난다.

몸이 더 건조해지지 않으면 빈뇨도 낫는다. 평소에 하체를 단련하고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뿌리채소(우엉, 당근, 연근)를 많이 먹는다. ‘상사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하체는 식물의 뿌리에 해당하므로 우엉, 당근, , 양파를 매일 챙겨 먹는 것이 좋다. 간장 등으로 양념해 볶아 먹거나 샐러드(양파, , 미역을 얇게 썰어 간장 드레싱으로 버무린 것)로 먹는다.

신허에 좋은 마를 많이 먹는다. 마를 강판에 갈아 메밀국수나 밥 위에 얹어 먹는다. 마에 매실장아찌를 곁들여 먹으면 좋다. 술을 즐기는 사람은 마로 담근 술(144쪽 참조)을 잠자리에 들기 전에 30정도 마신다.

등 아래쪽의 신장이 위치한 부위에 좌우로 생강찜질을 한다. 또 매일 복대를 하고 온찜질팩을 붙인다.

생강·홍차를 하루에 3잔 이상 마신다.

팥을 삶아 먹는다.

워킹과 스쿼트로 하체를 단련한다.

전신욕 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조금 쉬었다가 다시 반신욕을 한다. 이렇게 하면 하체의 혈액순환이 잘된다.

     출처 : <노화는 세포건조가 원인이다>, 이시하라 유미,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