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끊임없이 많은 일에 파묻혀 지내기 일쑤입니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해내려다 보니 때로는 스스로 한계에 도달할 때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집중력’과 ‘두뇌를 활용하는 능력’입니다. 총 4회에 걸쳐서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그것으로 자신의 인생을 바꾸고 싶어 하는 많은 이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집중력 트레이닝
(2) 이미지 리허설을 하라
(3) 섬광 같은 아이디어를 위한 휴식
(4) 상식이 아닌 반(反) 상식을 활용하라

첫 번째는 ‘시간 감각 이미지 트레이닝’이다. 이것은 현실의 시간과 자신이 느낀 시간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그때의 집중도를 알아보는 훈련이다.

먼저 100분의 1초 단위까지 측정할 수 있는 스톱워치를 준비하고 시작 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시간 감각에 의식을 집중시켜 10초가 경과했다고 생각한 시점에서 스톱워치를 멈춘다.
 
이때 스톱워치를 보아서는 안 된다. 그 오차가 점수가 되는 것이다. 오차가 적을수록 집중력이 높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다섯 번 실시한 후 나온 평균이 그때의 집중력을 재는 점수가 된다. 날마다 수차례 이 트레이닝을 실행하면 자신의 집중력 수준을 쉽게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전철 안에서 실시하는 ‘동체 시력(動體視力, 움직이는 물체를 포착하는 시력) 트레이닝’이다. 통근 전철 안에서 창밖을 바라보며 스쳐 지나가는 간판을 읽어 나가는 것이다. 간판의 글자를 읽어 나감에 따라 집중력이 높아진다.

먼 곳에 있는 대형 간판의 경우는 천천히 스쳐 지나가므로 읽는 일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전신주나 통과하는 역의 플랫폼에 있는 글자들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므로 난이도가 꽤 높다. 전철 안에서 음악을 들으며, 혹은 책을 읽다가 이따금 마음이 내킬 때 이 트레이닝을 해 보자.


Metro Woman by Extra Medium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세 번째는 전철 안에 게재된 광고를 이용한 ‘순간 지각(瞬間知覺) 트레이닝’이다. 이 훈련도 전철 안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잡지 등을 선전하는 광고를 아주 짧은 순간에, 가령 3초간 힐끔 보고 눈길을 돌린 후 광고 속에 담겨 있던 정보를 생각해 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성지라면 모델이 어떤 얼굴에 어떤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었는지, 혹은 어떤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있었는지, 그 외 옷 색깔이나 디자인 등을 될 수 있는 한 자세히 자문자답하면서 머릿속에 떠올리면 된다.
물론 사진이나 그림뿐만 아니라 헤드라인 내용도 체크하면 더  좋다. 만약 자신의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광고를 다시금 확인하면 된다.

처음에는 구체적인 내용을 떠올리지 못해도 반복하다 보면 집중력이 높아져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또 이 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하면 신문이나 잡지를 읽을 때 대충 헤드라인만 보고도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나 읽고 싶은 기사를 순식간에 구분할 수 있게 된다.

마치 카메라로 촬영하듯이, 순식간에 광고의 내용을 뇌에 기록하는 테크닉이 몸에 배어 정보처리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는 것이다.

이런 훈련을 하면서 중간 중간에 복식호흡을 하면서 뇌를 편안하게 해 줄 필요도 있다. 천천히 리듬에 맞춰 배를 부풀려 숨을 들이마셨다가 천천히 숨을 토해 낸다. 숨을 토해 내는 시간이 숨을 들이마시는 시간의 2배가 되도록 한다. 그리고 코로 들이마신 공기를 입으로 토해 낸다.

가능하다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를 떠올려 본다. 머리 정수리에 구멍이 나 있고 그곳으로  천천히 공기가 들어와 배꼽 아래의 단전까지 내려간다. 그리고 같은 경로를 따라 입으로 공기가 나오는 이미지를 그린다.

호흡의 리듬은 6초에 걸쳐 숨을 들이마셨다면 12초에 걸쳐 토해 내는 것이 이상적이다. 머릿속을 완전히 비우고 명상에 잠기는 10분의 시간을 매일 갖도록 하자. 마음이 편안해지고 집중력이 높아질 것이다.

     출처 : <잘되는 나를 만드는 최고의 습관>, 고다마 미쓰오,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