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와 과일에는 우리 몸의 기능을 보호하는 비타민류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는 미네랄인 칼륨이 풍부하다. 특히 채소에는 혈관을 보호하는 엽산과 함께, 혈관을 유연하게 만드는 일산화질소(NO)의 원료가 되는 질산염(NO)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은 혈관의 내피세포가 생산해서 방출하는 일산화질소의 양에 따라 좌우된다. 즉 일산화질소가 부족하면 혈관이 단단해지고, 충분하면 혈관이 부드러워진다. 채소를 먹으면 혈관에 더 많은 일산화질소를 보낼 수 있다. 특히 양상추·시금치·셀러리 등의 잎채소는 질산염이 풍부해 미국에서는 값싼 고혈압 대책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질산염은 혀에 서식하는 세균의 작용으로 아질산(NO)으로 변화하며, 아질산은 채소에 함유된 비타민C나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물질의 도움으로 일산화질소로 변한다. 요컨대, 질산염과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채소는 혈중 일산화질소의 양을 늘려서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혈관을 보호해서 빈혈을 예방하는 엽산도 양상추와 시금치 등의 채소에 많이 들어 있다. 엽산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 버섯류에도 들어 있다.

출처: <고혈압 신(新)상식>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아리마 가요(有馬佳代)

유전학·영양학 박사이자 영양관리사. 도쿠시마대학교 의학부 영양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영양학과 유전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Irvine) 및 샌디에이고 캠퍼스에서의 연구 활동을 거쳐서 헬스 컨설팅 회사인 카요 다이어트(Kayo Diet)를 샌디에이고에 설립했다. 요즘은 미국에서 영양과 요리를 지도하고, 강연 및 워크숍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는 영양 환경 코디네이터인증 강좌(https://eiyou.aato-styLe.com)를 개설하여 대표 강사로서 온라인으로 영양 지도를 하고 있다.

 공식 사이트 https://kayodiet.com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