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 교수 연구팀은 내분비계 교란 물질로 알려진 프탈레이트가 아이들의 ADHD 증상을 악화하고 두뇌 발달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영상 연구를 통해 밝혀냈다. 연구팀은 ADHD 어린이 180명(비교군)과 정상 어린이 438명(대조군)을 대상으로 소변 중의 프탈레이트 농도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ADHD 어린이의 소변에서 한결 같이 대조군보다 많은 양의 프탈레이트가 검출됐다. 특히 프탈레이트의 일종인 DBP의 검출 농도가 10배 정도 높았고, 이들의 행동 장애 수치 역시 7배 이상 상승했다. 이는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성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를 진행한 김붕년 교수는 “이 연구는 광범위하게 노출되는 프탈레이트 물질이 아이들의 두뇌 발달, 특히 공격성을 관장 하는 측두엽 영역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일회용품에는 프탈레이트 외에도 중금속이나 다이옥신이 함유되어 있으며, 플라스틱 숟가락이나 포크 등에는 강력한 세제에 맞먹는 화학물질인 가소제가 들어 있다. 음료수 캔의 내부에 포함된 코팅제 역시 유해성이 심각하다. 그러므로 아이가 사용하는 장난감, 식기 등을 선택할 때 성분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출처: <우리 아이 두뇌 발달 부모에게 달려 있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전나무숲

도서출판 전나무숲은 지난 15년간 건강·의학 전문 서적을 출판해온 전문가 집단이다. 어렵고 난해한 의학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대중서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검증된 의학서들을 국내 상황에 맞게 편집, 출간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일조하고 있다. 지금도 의사, 한의사, 건강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강·의학 분야의 검증된 최신 정보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것이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