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 한의학에서는 건강을 지키려면 생로병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건강 원리에 맞게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야 가슴이 시원하고 배가 따뜻한 흉한복열(凶寒腹熱), 머리는 시원하고 발은 따뜻한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는 건강 원리 안에서 인체의 에너지 순환이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며 무병장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배가 차면 가라앉아 있어야 할 따뜻한 기운이 위로 솟구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폐와 뇌 쪽으로 열기가 가해지면서 불안과 초조, 심장 두근거림, 발한, 두통 등이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정상 체온인 36.5도가 유지되지 못하고, 때로는 낮아져서 저체온이 되기도 하며, 때로는 너무 높아져서 위험한 상태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사람의 얼굴에도 그대로 드러납니다.

얼굴색이 너무 하얗거나 검거나 푸른빛이 살짝 돌면 저체온 상태로 봐야 하고, 붉거나 노란색이면 열이 솟구친 상태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승강출입의 원리와 보이차는 매우 궁합이 잘 맞습니다. 보이차가 몸의 비정상적인 냉기를 제거하고, 열기를 균형 있게 배분해 전신의 에너지를 강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건강을 마시는 습관, 보이차>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선재광

만성질환 전문 한의학 박사.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경락진단학회 명예회장, 별뜸연구소 소장, 대한보구한의 원(서울 광진구 중곡동)의 대표원장이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동 대학원 한의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한한방병원 원장을 지냈다. 피 해독과 체온 상승을 통해 고혈압·당뇨·고지혈증·암·치매 등의 만성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며 방송 활동과 강연, 임상 연구, 저술 활동도 의욕적으로 하고 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MBC 〈기분 좋은 날〉, SBS 〈좋은 아침〉, MBN 〈엄지의 제왕〉, JTBC 〈최고의 처방 미라클 푸드〉, 채널A 〈몸신〉 등 건강 프로그램에 출연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TV조선 〈퍼펙트라이프〉에 고정 출연하고 있다. 

저서로는 《피 해독으로 만성질환 치료하기》, 《고혈압 치료, 나는 혈압약을 믿지 않는다》, 《당뇨병 치료, 당뇨약에 기대지 마라》, 《고지혈증, 약을 끊고 근본 치료하라》, 《척추만 잘~ 자극해도 병의 90%는 낫는다》,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물 건강법》, 《체온 1도의 기적》, 《선재광의 쑥뜸, 생명의 빛-건강과 장수의 길》 등 다수가 있다.

대한보구한의원 _ http://dh.boguclinic.com
별뜸연구소 _ http://dh.boguclinic.com
유튜브 _ 한방N

● 지은이 _맹선숙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생리학교실 석사 취득 및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한한의원을 공동 개원하고 죽향한의원, 별뜨는한의원, 선숙한의원의 대표원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대한보구한의원의 원장이다. WBS(원음방송)의 〈몸 건강 마음 건강〉 라디오 상담코너를 진행했으며, 안성 지역에 티 테라피 문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차의 놀라운 치유 효과를 많은 사람에게 전하고자 티 테라피 유튜브 채널인 ‘선숙한여인’을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 _ 선숙한여인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