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에게서 발생하는 변비는 대부분 부적절한 식사나 수분 섭취가 부족해서 생기는 일시적인 변비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기다려보다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야 합니다.

■ 변비가 3주 이상 지속될 때
■ 변비로 인하여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
■ 항문 내에 대변이 있으나 배출하지 못할 때
■ 항문 밖으로 묽은 변이 새어나올 때
■ 항문이나 그 주위 피부가 헐어 아파하거나 피가 나올 때
■ 치질이 발생했을 때

소아 변비는 기질성 변비, 서행성 변비, 기능성 변비, 대변배출장애형 변비로 나뉩니다. 그중에서 전체 소아 변비의 95% 정도가 기질적 질환이 없는 기능성 변비입니다.

● 식사요법
소아 변비를 일으키는 주된 원인은 식습관입니다. 섬유질이 적은 음식물을 너무 많이 먹거나 물을 적게 섭취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죠. 이런 경우에는 우선 꿀물이나 설탕물을 자주 먹여서 수분 섭취를 늘려주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물, 특히 과일이나 채소 등의 섭취를 권장하여 변의 양을 늘리고 변을 부드럽게 해주어야 변비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기에 지나치게 많은 양의 우유를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고형식에 대한 식욕을 떨어뜨려서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ittle Daddy Bottle Feeding Baby Doll by Pink Sherbet Photography 저작자 표시

영아기에는 분유를 바꾸거나 새로운 이유식을 추가할 때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토피가 있는 아이는 분유 알레르기로 인하여 만성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유단백 가수분해 분유(HA)로 바꾸면 배변 횟수가 늘어나고 변의 상태가 좋아집니다. 

● 운동요법
운동이 부족해도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배변에 필요한 장 운동을 촉진하므로 학교나 학원에 갈 때는 되도록 걷게 하고, 집에서 게임을 하거나 텔레비전만 보게 하는 것보다는 밖에서 즐겁게 뛰어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행동요법
만성 변비가 있는 아이는 직장의 팽창으로 방광이 눌려서 요로가 감염될 확률이 높으므로 소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문이 찢어지면 배변 시 통증으로 화장실 가기를 기피하는 일이 많은데, 이럴 때는 좌욕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변을 참다가 한꺼번에 변을 누면 많은 대변 양으로 변기가 막히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아이가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의 행동요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변기와 친해지기 : 많은 아이들이 변기 공포증을 보이거나 변기에 앉는 것을 거부하는데 이런 아이는 편안한 시간에 하루에 3~5번 정도까지 변기에 앉힙니다. 앉히는 시간은 30초부터 시작하여 5분까지 점점 늘리며, 처음에는 바지나 기저귀를 입은 채로 앉혀서 변기와 친근해지게끔 합니다. 이때 놀거나 게임을 하거나 책을 읽어주면 더 좋습니다.

■ 식후에 변기에 앉기 : 변기에 앉는 것을 거부하지 않게 되면 식후 특히 위-장 반사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아침 식사 후 10분에서 15분 동안 바지를 내리고 변기에 앉힌 다음 배변을 시도하게 합니다. 이때 대변이 나오지 않는다고 윽박지르거나 야단쳐서는 결코 안 되며, 이 시간이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부모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 칭찬하고 보상하기 : 화장실에서 대변을 보고 나면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보상해주어 규칙적으로 화장실을 이용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출처 : <유쾌, 상쾌, 통쾌 변비 탈출기!>, 손대호 지음,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