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에는 무엇보다 ‘술’이 문제입니다. 숙취로 인해 업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심할 경우에는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총 4회에 걸쳐 ‘연말연시 음주특집’을 마련했습니다. 술로부터 자신을 지켜 희망찬 2012년을 맞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 술 마실 때에는 담배를 최대한 줄여라
2. 해장술은 절대 금지
3. 해장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음식들
4. 술을 줄이는 마인드 컨트롤

----------------------------------------------------------------------------

술을 과하게 마시고 난 다음 날 대부분 숙취에 시달린다.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다”, “속이 뒤집히는 것 같다” 등 이렇게 호소하는 이유는 아세트알데히드가 어느 정도 혈중에 잔류해 있기 때문이다. 숙취는 술에 함유된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현상이자 자신의 몸이 힘들다고 보내는 신호이다.


Early One Morning by amirjina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보통 사람이 술을 마시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세가 나타난다. 두통, 식욕부진, 구토, 피로, 속 쓰림, 땀 흘림, 권태감, 걸음걸이 불안, 갈증, 떨림, 맥박의 안진증(눈알이 떨림), 관절 항진고장, 호흡이상, 전반적인 불쾌감, 불면, 불안감, 현기증, 우울감 등이 있다. 그렇다면 알코올중독이 어느 정도 진행된 사람에게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핀란드의 숙취 연구가인 E. 츠오미넨은 알코올중독의 초기에는 두통, 불쾌감, 구토 등이 숙취의 주된 증세이고 알코올중독이 어느 정도 진행된 단계에서는 긴장, 초조, 죄책감 같은 증세가 나타난다고 한다. 그리고 알코올중독 상태가 많이 진행된 사람은 심장의 고장, 정신이상 증세가 이어진다고 충고한다.

술이 깨지 않은 상황에서는 두통, 설사, 목마름, 구토, 무기력증을 경험한다. 심한 경우는 근육통까지 찾아오기도 한다. 이를 대비해 술을 마시기 전에 두통약을 먹는다든지, 다음 날 해장술을 마시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이는 숙취를 푸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숙취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알코올 성분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자연히 낫는다. 물론 그동안에는 피로와 두통으로 업무를 제대로 볼 수 없을 뿐 아니라 속 쓰림으로 식사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다.


sick by cutglassdecanter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술 마신 다음 날 숙취가 있을 때 해장술을 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몸이 가뿐하다며 해장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있다. 정말 해장술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해장술은 일종의 마취작용을 할 뿐이다.
 
오히려 술로 인해 힘들어진 몸의 감각을 일시적으로 무감각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미 몸은 지쳐 있다. 이 상태에서 다시 술을 마시면 이를 해독해야 하는 간은 이중으로 부담을 떠안게 된다. 두통약도 마찬가지 이유로 간을 힘들게 한다.

어떤 경우에도 해장술은 마셔선 안 된다. 해장술보다 더 무서운 것은 없다. “해장술에 취하면 부모도 몰라 본다”는 말이 있다. 또 그들 중 대다수는 알코올중독자로 전락하고 만다. 의사들은 하나같이 해장술은 숙취를 더 악화할 뿐이라고 충고한다.

               출처 : <술이 인생을 망친다>, 김태광,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