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산만 및 품행불량 아동의 사고방식이나 인지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아이들을 다루는 열쇠가 된다. 이 아이들의 가장 기본적인 사고방식은 앞서 일어날 일을 미리 예상하거나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그때마다 일일이 가르쳐주거나 달래고 재촉하면 인지 의존성을 강화할 뿐 아니라 아동에게 너는 무능력하고, 스스로 생각할 수 없으며, 병에 걸렸고 일생 동안 리탈린과 남의 도움을 받으며 살아야 한다!’는 메시지만 전달될 뿐이다.

켄들과 브라스웰(1985)은 주의산만 및 품행불량 아동은 스스로 생각하기보다는 대부분 감정적으로 행동하거나 반응한다고 지적했다. 자신이 지금 무슨 행동을 하고 있는지, 자신의 행동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해보려고 멈추지 않는다.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도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인지 방식은 주의력 문제의 3가지 요소인 보기, 듣기, 기억하기와 연관이 있다.

다시 말해 기억하지 못한다는 건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과 같다. 부모나 교사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해온 기존의 방식은 아동의 이러한 특성을 오히려 강화할 뿐이다. 그리고 아이에게 자기는 스스로 할 줄 아는 게 하나도 없고, 항상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식만 심어줄 뿐이다.

출처: <ADHD는 병이 아니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데이비드 B.스테인 (David B. Stein)

ADD 진단과 ADHD 판정을 받은 두 아들을 둔 아버지이자 정신과 의사, 정신의학과 교수이다. 강단에서 소아정신병리학과 행동수정학을 가르치고, 현재 아동 장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정신약리학 수업도 하고 있다.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 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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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는 ADDADHD를 마치 병명처럼 부른다. 그 증상을 주의산만(IA, inattentive) 및 품행불량(HM, highly misbehaving)이라고 바꿔 부르면 그 문제행동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되는지 관찰해보자. 단지 증상을 부르는 이름을 바꿨을 뿐인데 그 증상을 대하는 태도가 바뀐다.

이 책 후반부에서는 심리학계와 의학계에 증상의 이름을 바꿀 것을 제안한다. 신경정신과와 심리학 진단 전문가 린다 셀리그먼(Linda Seligman)은 현대적인 의료 진단이 경멸적인 낙인찍기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서 경멸적인 낙인찍기란 부정적으로 들리는 딱지를 붙이거나 비정상적인 행동에 병(심지어 그런 병이 존재하지 않는데도)이라는 낙인을 찍는 것을 의미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D 또는 ADHD)라는 말 대신 주의산만, 품행불량이라고 부르면 부모와 전문가들은 이러한 증상을 병이 아니라 일반적인 상태의 한 종류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출처: <ADHD는 병이 아니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데이비드 B.스테인 (David B. Stein)

ADD 진단과 ADHD 판정을 받은 두 아들을 둔 아버지이자 정신과 의사, 정신의학과 교수이다. 강단에서 소아정신병리학과 행동수정학을 가르치고, 현재 아동 장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정신약리학 수업도 하고 있다.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 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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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물은 과연 효과가 있을까? 있다! 단 어떤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는 아무도 정확히 모른다. 리탈린과 같은 ADHD 치료제가 두뇌의 억제중추를 활성화시킨다는 의견이 있다. 억제중추란 행동을 둔화시키거나멈추게 하는 두뇌의 작은 부분이다. 그런데 이 이론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없다.

단지 가설일 뿐, 확고한 사실이 아니다. 약물을 복용하면 더 차분해지지만 처음 먹었을 때뿐이다. 모든 각성제가 다 그렇다. 특히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그런 효과가 나타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 약을 먹으면 마음이 가라앉고 기분이 좋아지고 황홀해진다.

카페인보다 더 강한 각성제이기 때문에 리탈린을 복용하면 기운이 생기고 일에 더 잘 집중할 수 있다. 그러면 문제가 뭔가? 안전한 약이지 않은가? 절대 그렇지 않다! 중독을 비롯한 단·장기적인 부작용 등 위험 요소가 많다. 리탈린이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은 뒤에서 더 자세히 이야기하겠다.

출처: <ADHD는 병이 아니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데이비드 B.스테인 (David B. Stein)

ADD 진단과 ADHD 판정을 받은 두 아들을 둔 아버지이자 정신과 의사, 정신의학과 교수이다. 강단에서 소아정신병리학과 행동수정학을 가르치고, 현재 아동 장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정신약리학 수업도 하고 있다.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 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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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가 산만하고 품행이 불량한 아동의 문제행동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정서 문제가 이어진다. 특히 잦은 부부 싸움이나 가정 불화, 여유 없는 바쁜 생활 등으로 높아진 가족 내 긴장과 갈등은 아이에게 불안 장애를 일으키는 배경이 된다. 게다가 너무 버릇없게 구는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시선을 받게 되고, 그것이 아이와 부모의 문제를 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현실을 직시하자. 

주의산만 및 품행불량 아동은 다른 이들에게 불쾌한 감정을 일으킨다. 교사들은 대체로 이런 아이를 싫어하고 어떤 교사들은 경멸하는 표정을 짓기도 한다. 내가 어린 시절을 마음 아프게 떠올렸을 때 나타나는 풍경이다. 선생님은 화가 나서 자주 벌을 준다. 

그리고 시험 점수가 낮으면 아이의 자아 존중감도 떨어진다. 아이의 문제행동은 다른 아이들에게 놀림거리가 되기도 하며 주변 아이들의 괴롭힘과 집단 따돌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급기야 분노가 폭발하여 아이는 치고받는 싸움을 벌이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에게조차 부정적인 대우를 받으면 아이의 자존감은 무너지고 정서 문제까지 일어나게 된다.

출처: <ADHD는 병이 아니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데이비드 B.스테인 (David B. Stein)

ADD 진단과 ADHD 판정을 받은 두 아들을 둔 아버지이자 정신과 의사, 정신의학과 교수이다. 강단에서 소아정신병리학과 행동수정학을 가르치고, 현재 아동 장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정신약리학 수업도 하고 있다.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 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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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기본적인 욕구가 방치되는 아이들이 있다. 먹을 것, 잘 곳, 옷 같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필수 요소를 아이에게 제공하지 않으면 법적 방치라고 하여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내가 말하는 기본적인 욕구란 정서적인 욕구를 말한다. 즉 애정, 보살핌, 부모와 따뜻한 교감을 나누는 시간 등을 말하는 것이다. 의도하지 않았을지라도 이러한 욕구를 방치하면 아이의 정서 발달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다. 

이것이 ‘사실상 방치’며 항상 시간에 쫓기며 살아가는 현대인의 생활 방식 때문에 불행하게 발생하는 자녀 방치의 형태다. 이러한 정서적 방치로 인해 아이는 멍하니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의욕이 없어지며 통제하기 힘든 아이가 된다. 또 하루에 30분이라도 좋으니 아이와 함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하라. 

그 시간 동안 아이에게 필요한 덕목과 목표, 이상을 가르쳐주고 평소에는 꾸준히 모범을 보이고 참을성 있게 애정으로 보살펴주어야 한다. 무어(1992)는 생활 방식을 단순화하고 느리게 하는 것이 육아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한다. 

이것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같은 철학자나 칼 융 같은 정신분석학자와 동서양의 무수히 많은 종교에서 느리고 간소한 삶을 설파해왔다. 나는 이책에 이러한 목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몇 가지 제안을 실었다.

출처: <ADHD는 병이 아니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데이비드 B.스테인 (David B. Stein)

ADD 진단과 ADHD 판정을 받은 두 아들을 둔 아버지이자 정신과 의사, 정신의학과 교수이다. 강단에서 소아정신병리학과 행동수정학을 가르치고, 현재 아동 장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정신약리학 수업도 하고 있다.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 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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