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중독에 빠지면 우울증을 겪을 수 있다. 과자, 사탕, 청량음료로 섭취한 설탕은 단시간에 혈당을 높이지만 곧바로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오히려 혈당이 급격하게 낮아진다. 혈당이 요동치는 현상을 바로잡은 뒤에도 우울한 느낌은 지속될 수 있다. 이제까지 먹어온 설탕 때문에 영양소가 결핍되었기 때문이다. 이때는 생선 기름과 비타민B군, 비타민D, 마그네슘을 보충해야 우울한 느낌이 어느 정도 사라진다.

설탕중독에 흔히 나타나는 영양소 결핍과 호르몬 결핍은 기분을 조절하는 뇌 신경전달물질(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결핍으로 이어진다.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먹는 설탕이 우울증을 유발하고 우울증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다.

갑상샘기능저하증이거나 에스트로겐이 적은 사람은 설탕에 중독되었을 가능성이 높은데, 그 경우에도 기분이 우울해질 수 있다. 특히 갑상샘기능저하는 우울증의 주요 원인이다. 항우울제를 먹어도 소용이 없는 환자도 갑상샘호르몬을 복용하면 나아지는 경우가 있다. 혈액검사 수치가 정상이어도 말이다.

문제는, 우울증에 효과가 있는 갑상샘호르몬은 활성 T3 갑상샘호르몬뿐이지만 의사들이 처방하는 호르몬제에는 활성 T3 갑상샘호르몬이 거의 들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흔히 처방하는 신지로이드(Synthroid)에도 비활성 T4 갑상샘호르몬만 들어 있다. 처방전에 ‘갑상샘 건조 분말’이라고 적힌 약에만 T3와 T4 호르몬이 모두 들어 있다.

남자는 테스토스테론이 부족할 때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2008년 3월에 <일반정신의학회보>는 ‘나이가 많은 남자는 테스토스테론 분비에 이상이 있을 때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우울증이 올 확률이 271% 높다’는 연구 결과를 실었다. 이때의 치료제는 보디빌더들이 주로 찾는 위험한 고농축 합성 테스토스테론이 아닌, 생동일성 테스토스테론이 항우울제보다 효과가 좋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정상이어도 생동일성 테스토스테론은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낸다.

2003년에 <국제정신약물학회지>는 이스라엘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를 실었다. 이스라엘 연구진은 항우울제로는 치료되지 않는 심각한 우울증 환자들에게 활성 T3 갑상샘호르몬을 처방했다. 그러자 여성 환자 16명 가운데 10명(62.5%)이 효과적으로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러나 남성 환자 9명은 효과가 없었다. 나는 그 남성 환자들이 테스토스테론을 복용했다면 효과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단행본 참고>

출처:<설탕 디톡스 - 설탕 중독에서 빠져나오는 가장 확실한 방법> 

저자 _ 제이콥 테이텔바움

30여 년 동안 자연치유로 만성피로와 통증 등 설탕중독과 관련 있는 질병을 치료해온 내과 전문의. ‘만성피로증후군 및 섬유근육통 연구센터’(www.fibroandfatigue.com)의 의학소장이며, 유명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내츄럴 큐어스(Natural Cures)’를 만들었다.
‘만성피로증후군과 섬유근육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위약-대조군 실험’, ‘ D-리보오스를 이용한 만성피로증후군과 섬유근육통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 같은 뛰어난 연구를 이끌었고, 베스트셀러[피로한 내 몸을 환상적으로!(From Fatigued to Fantastic!)], [고통이여 사라져라 : 만성질환을 없애는 입증된 프로그램(Pain Free 1-2-3-A Proven Program for Eliminating Chronic Pain Now)]을 집필했다. 굿모닝 아메리카, CNN, 폭스 뉴스 채널, 닥터 오즈쇼, 오프라 쇼와 같은 언론 매체에 자주 출연해 자연치유 중심의 유용한 건강 정보를 알리고 있다. www.vitality101.com

저자 _ 크리스틀 피들러

수많은 국립 간행물(Woman’s Day, Better Homes & Gardens, Prevention, Natural Health, Remedy, Medizine’s Health Living, The Health Monitor Network, Great Health, Vegetarian Times, Bottom Line/Women’s Health, Heart Healthy Living, Health Magazine)에 수백 편이 넘는 건강 관련 글을 기고하고 있다.[완벽한 바보를 위한 자연치료법안내서(The Complete Idiot’s Guide to Natural Remedies)]를 집필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