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자녀는 소중하다. 아이가 더 조심히 행동하고 스스로 생각할 줄 안다면 아이를 더욱더 사랑하게 될 것이다. 여러분의 아이가 더 이상 환자나 장애를 가진 아이로 취급받지 않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앞서 나는 주의력 문제가 병이라는 증거도, 그리고 그것이 뇌 기능 이상 때문에 발생한다는 확실한 근거도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럼 우리 아이는 왜 이러는 거냐?”고 궁금해할 부모들을 위해 아이를 주의산만이나 품행불량으로 만드는 부모의 10가지 실수를 살펴보겠다. 또 지금까지 설명한 해결법을 되짚어보겠다.

1. 아이에게 자주 고함을 치거나 아이를 협박하는가

아이나 다른 식구들에게 자주 고함을 치면 아이는 남의 말을 무시하는 법을 배우고 그렇게 훈련된다. 집안이 시끄러우면 아이가 어떤 것에도 집중할 수 없게 된다.

● 해결법: 항상 보통 크기 목소리로 말해라. 아이에게 지시할 일이 있으면 보통의 목소리로 차분하고 단호하게 말해라.

2. 아이에게 자주 매를 드는가

아이를 자주 때리면 아이가 주변의 불편한 것들을 무시하는 성향을 갖게 된다. 또 체벌은 아이의 정서를 불안하게 해서 학습을 방해하고 더 산만하게 만든다.

● 해결법: 나중에 설명할 타임아웃(time-out, 잠깐 정지) 기술을 사용한다. 공격성과 같은 심각한 표적 행동을 할 때는 강화를 제거하는 방법을 쓴다.

3. 상황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는가

부모가 일관성 없이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모순되는 태도를 보이면 아이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 혼란스러워진다. 언제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 알 수 없게 되는 것이다.

● 해결법: 옳은 일을 하면 일관성 있게 칭찬하고 옳지 않은 일을 하면 일관성 있게 ‘타임아웃’을 시킨다.

4. 아이를 대신해 무엇이든 해주는 편인가

아이를 위해 모든 일을 다 해주면 아이는 생각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게 된다. 주의력 문제를 겪는 아동의 주요 특징 가운데 하나가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해결법: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기억하고,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라. 아이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도록 하고 집안일을 돕도록 하라.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뿐만 아니라 그 일을 언제 해야 할지도 아이가 기억하게 하라.

5. 아이에게 일일이 해야 할 일을 지시하는가

부모가 아이에게 할 일을 일일이 상기시켜주면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습관을 갖게 된다.
● 해결법: 아이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기억하면 칭찬하고 기억하지 못하면 잠깐 멈추고 생각하도록 타임아웃을 하라.

출처 : <ADHD는 병이 아니다 : 아이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참다운 부모 되기 >

저자 : 데이비드 B. 스테인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 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Controlling the Difficult Adolescent: The REST Program(Real Economy System for Teens)]》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