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힘든 것 중의 하나가 무엇이냐를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인간관계라고 대답합니다. 어떻게 보면 세상은 인간들이 모여서 만들어 가는 것인 만큼 모든 것의 중심에 이 인간관계가 있다고 해도 결코 과언은 아닙니다.

좋은 인간관계를 끌어나가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인생을 영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덕목 중의 하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좋은 인간관계를 맺어나가기 위한 세가지 방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기

좋은 관계를 끌어나가기 위해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바로 경청, 즉 진심으로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는 것입니다. 원만하면서도 깊이 있는 인간관계를 원한다면 상대방의 말을 잘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그의 내면 깊숙이 있는 마음의 소리를 귀와 눈과 가슴으로 듣고, 온몸으로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과 진실한 관계를 맺길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십시오. 내 시각으로 이렇다 저렇다 판단하지 말고 상대방의 눈을 보며 그가 하는 말에 집중하십시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두 번째로 필요한 것은 나의 입장이 아닌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관계를 부드럽게 끌어가려면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의 입장에서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이 겪은 일을 마치 내가 지금 겪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그 상황에서 느낄 수 있는 생각과 감정을 상상하면서 실제로 똑같이 느껴보는 것, 나를 버리고 다른 사람이 되어보는 것, 그것이 감정이입입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 헤아려라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했다면 그 사람의 입장에서 마음을 헤아려 주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기 위해서는 우선 나의 마음 상태부터 헤아려야 합니다.

자신의 감정 패턴에 무딘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의 감정을 헤아리고 조화로운 관계를 끌어가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니 먼저 내 마음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느끼는 감정을 알고, 내가 상황과 사람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패턴을 관찰하십시오.

더불어 나에게 편견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나를 감싸고 있는 편견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결코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지도 못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내가 옳다는 고정관념에서도 벗어나야 합니다.

겉으로 드러나진 않지만 어느새 속으로 굳어진 내가 옳고 다른 사람은 틀리다’, ‘이건 꼭 내 방식대로 해야 돼라는 아집에서 벗어나십시오. 틀린 것이 아니고 다른 것임을 인정하십시오.

마음을 활짝 열고 상대방의 시각, 의견, 스타일을 받아들일 때 그의 진심을 알 수 있고, 비로소 그의 존재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좋은 인간관계의 출발점은 나를 벗어나서 타인을 인정하고, 그의 말을 듣고, 그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