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전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생리 기간을 전후로 속은 더부룩하고, 마음은 불안하고 침울하고 우울할 수 있다. 그러면 우리 몸은 행복분자인 세로토닌을 분비하고자 설탕을 찾게 되는데, 설탕을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만 난다.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것이다.

아직까지 월경전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프로게스테론과 프로스타글란딘E1(PGE1), 프로스타글란딘E3(PGE3)의 분비가 크게 줄어든 것과 관계가 있다고 추정할 뿐이다. 이 세 가지 호르몬이 부족하면 불안하고 침울하며 스스로 보잘 것 없는 존재처럼 느껴지는 마음의 병이 생긴다.

이제부터 소개하는 방법대로 하면 설탕중독에서 탈출하면서 기분도 훨씬 좋아질 것이다. 효과가 아주 빨리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월경전증후군을 완전히 치료하려면 보통 3개월 정도 걸린다. 현재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고 일주일간 피임약을 먹지 않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사를 찾아가 한 달에 일주일간의 휴지기를 두지 않고 피임약을 매일 복용해도 되는지 물어보자.

그리고 의사에게 월경전증후군이 있음을 알리고 내 몸에 맞는 피임약을 처방받자. 미국 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은 약 중에는 한 달에 일주일이 아니라 3개월에 일주일간 복용을 끊는 피임약도 있으니 알아보자. ‘시즈널(Seasonale)’이 그런 약이다.

■ 비타민B6(피리독신) : 짜증과 설탕 섭취를 줄여준다
월경전증후군이 있다면 비타민B6을 몸에 저장해야 한다. 프로스타글란딘E1이 부족하면 짜증이 나고 설탕을 원하게 되는데, 비타민B6는 기분을 좋게 하는 프로스타글란딘E1이 결핍되지 않게 해준다. 비타민B6는 손에 생기는 체액정체 현상도 완화시킨다.
3~6개월 동안 종합비타민에 함유된 85mg 외에도 150~200mg을 더 먹어야 비타민B6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 기간이 지나면 종합비타민만 먹어도 권장량을 충분히 먹을 수 있다.
설탕을 끊고 모든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분명히 건강해질 수 있다.

■ 달맞이꽃 종자유 : 염증을 치료한다
달맞이꽃 종자유를 먹어야 하는 이유는 많다. 달맞이꽃 종자유는 프로스타글란딘계 호르몬을 만들 때 특히 중요하다. 프로스타글란딘계 호르몬은 염증을 치료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중요한 호르몬이다. 프로스타글란딘E1은 필수지방산과 감마리놀렌산(GLA)이 있어야 만들어지며 주로 식물성 기름에 들어 있다. 자세히 말하면, 감마리놀렌산은 디호모감마리놀렌산(DGLA)이라는 중간물질을 거쳐 프로스타글란딘E1이 된다.

■ 생선 기름 : 기분을 북돋운다

생선 기름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우울증이 치료된다. 생선 기름에 들어 있는 필수지방산은 기분을 좋게 하는 프로스타글란딘E3의 생성을 돕는다.
생선 기름이 우울증을 비롯한 여러 감정 문제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는 많다. 1999년 5월에 앤드류 스톨(Andrew Stoll) 박사 연구팀은 <일반정신의학회보(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에 ‘조울증 환자가 4개월 동안 매일 생선 기름을 10g씩 섭취하면 조울증 증상이 64%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위약을 먹은 환자는 증상이 19%만 감소했다. 미국국립보건원 정신의학과의 조셉 히벨른(Joseph Hibbeln) 박사는 미국에서 우울증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를 ‘생선 기름을 먹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단행본 참고>

출처:<설탕 디톡스 - 설탕 중독에서 빠져나오는 가장 확실한 방법> 

저자 _ 제이콥 테이텔바움

30여 년 동안 자연치유로 만성피로와 통증 등 설탕중독과 관련 있는 질병을 치료해온 내과 전문의. ‘만성피로증후군 및 섬유근육통 연구센터’(www.fibroandfatigue.com)의 의학소장이며, 유명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내츄럴 큐어스(Natural Cures)’를 만들었다.
‘만성피로증후군과 섬유근육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위약-대조군 실험’, ‘ D-리보오스를 이용한 만성피로증후군과 섬유근육통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 같은 뛰어난 연구를 이끌었고, 베스트셀러[피로한 내 몸을 환상적으로!(From Fatigued to Fantastic!)], [고통이여 사라져라 : 만성질환을 없애는 입증된 프로그램(Pain Free 1-2-3-A Proven Program for Eliminating Chronic Pain Now)]을 집필했다. 굿모닝 아메리카, CNN, 폭스 뉴스 채널, 닥터 오즈쇼, 오프라 쇼와 같은 언론 매체에 자주 출연해 자연치유 중심의 유용한 건강 정보를 알리고 있다. www.vitality101.com

저자 _ 크리스틀 피들러

수많은 국립 간행물(Woman’s Day, Better Homes & Gardens, Prevention, Natural Health, Remedy, Medizine’s Health Living, The Health Monitor Network, Great Health, Vegetarian Times, Bottom Line/Women’s Health, Heart Healthy Living, Health Magazine)에 수백 편이 넘는 건강 관련 글을 기고하고 있다.[완벽한 바보를 위한 자연치료법안내서(The Complete Idiot’s Guide to Natural Remedies)]를 집필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