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삶이란 무엇일까?

첫째, 급하지도 않고 게으르지도 않은 삶이다.
급하게 사는 사람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는 사람이다. 게으른 사람은 자신의 삶을 방치하는 죄 된 인생을 사는 사람이다. 바른 삶은 급하지도 않고 게으르지도 않은 하나님의 성실함 가운데 사는 삶이다

■ 둘째, 현재에 집중하는 삶이다.
미래를 생각하며 불안해하지도 않고 과거를 회상하며 후회하지도 않고 현재에 충실한 삶이다.

Jogging on a bright November morning
Jogging on a bright November morning by Ed Yourdon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셋째, 목표를 바라보지만 과정을 즐길 줄 아는 삶이다.

과정을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삼지 않는다. 그리고 과정에 함몰되어 목표를 잃어버리지 않는다. 목표를 끊임없이 추구해나가지만 과정을 과정대로 즐길 줄 아는 여유가 있는 삶이다.

넷째, 옳은 일을 올바르게 하는 삶이다.
옳은 일을 하는 것은 할 일 자체의 중요성을 파악하는 것이요, 올바르게 일하는 것은 일하는 방법을 제대로 취하는 것이다.

다섯째, 목표보다는 목적에 따라서 삶의 방향을 정하는 삶이다.
목표가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왜 그 목표를 이루어야 하는가 하는 가치판단의 준거가 되는 목적이다.

여섯째, 이익보다는 유익한 것을 추구하는 삶이다.
이익은 짧은 만족을 주지만 유익한 것을 추구하는 자는 자기와 다른 사람을 오랫동안 이롭게 한다.

출처 : <암, 투병하면 죽고 치병하면 산다>, 신갈렙, 도서출판 전나무숲

저자 _ 신갈렙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수료하고 (주)이랜드에서 11년간 대표이사로 근무했다. 비즈너리로서, 선교단체 BTC와 킹덤컴퍼니의 연합체 BAMCO(Business as Mission Cooperation) 대표,‘암환자의 친구들’(http://cafe.naver.com/cancerfriends/) 대표이다. 저서로는 『하늘기업가 비즈너리』 『암, 투병하면 죽고 치병하면 산다』 『행복한 암 동행기』가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