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 출판계의 화두는 ‘긍정의 힘’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긍정의 힘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고, 또 그것을 기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긍정의 힘이라는 것이 생각만큼 만만하게 길러지는 것은 아닙니다. 부단한 노력과 습관을 들여야만 가능한 일이죠. 오늘은 일상에서 보다 쉽게 긍정의 힘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긍정의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삶에는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또한 어떤 상황에 있든지 나 자신과 지금의 삶을 받아들이고, 함께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하며, 마음에 기쁨을 간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했을 때 과거에 대해서는 그리움을 가질 수 있으며, 현재의 삶에서 잔잔한 기쁨을 누리고, 다가올 미래에 대해서는 희망을 품게 되는 것입니다.

■ 지나간 일에 대해 감사하고 용서하기

지나간 과거는 지금도 앞으로도 절대 바꿀 수 없습니다. 바꿀 수 있는 것은 과거에 대한 우리의 태도뿐입니다. 따뜻한 기억을 되새기며 먼저 감사의 마음을 가지세요. 그때는 힘들었지만 세월이 지난 후에 돌이켜보면 감사할 일들도 많았음을 깨닫게 됩니다.

지나간 일에 감사하고 용서하다 보면 과거에 대한 긍정의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 현재의 삶을 즐기고 누리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여기에서 현재의 삶 자체를 즐기는 일입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현재를 즐기거나 누리지 못하고 있지는 않나를 한번 되돌이켜 봐야 할 것입니다. 지나버린 과거도 아니고 닥쳐올 미래도 아닌 지금의 삶을 누리십시오. 여기에서 삶의 만족을 추구하십시오. 현재에 집중하고 현재의 삶을 누리면서 미래의 소망을 차근히 이뤄가십시오.

■ 미래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 떨치기

미래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이 들 때면 적극적으로 맞서 낙관적인 생각으로 바꿔야 합니다.
비관적인 생각이 찾아들면 파릇한 새봄을 생각하세요. 그런 뒤에 사랑을 주고 사랑을 받았던 기억, 도움을 주고 도움을 받았던 기억, 인정을 해주고 인정을 받았던 기억을 떠올리고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소망을 되새기며 존재감을 회복하십시오. 겨울이 지나면 새봄이 오듯 이 시기가 지나가면 내 인생에도 봄날이 반드시 찾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 자신감 있었던 때의 나 떠올리기
 
누구나 생동감 넘치고 자신감에 차 있었던 때가 있습니다. ‘나는 쓸모 없는 인간’이라는 생각이 몰려올 때면 자신감에 차 있었던 지난날의 내 모습을 떠올리십시오. 그 당시 당당했던 내 모습을 마음에 되새기십시오. ‘나는 나야’, ‘난 소중해’, ‘난 할 수 있어’와 같이 자신을 격려하고, 내 안의 열정을 일깨워줄 수 있는 말을 스스로에게 해주십시오. 감정이 꿈틀거리기 시작하여 서서히 차올라  설레임과 의욕을 느낄 때까지 반복하십시오.

긍정의 감정은 반복하면 반복할수록 더욱더 행복해지고,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쁨, 즐거움, 유쾌, 행복… 긍정의 감정은 연습할수록 커집니다.

매일 매일 이 긍정을 연습하면 ‘스스로 긍정적인 사람’이 반드시 될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