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 이어 이번에는 계속해서 초기 우울증에 대응하는 마음찾기 7계명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번에 3계명까지 살펴봤습니다.

혹시 못 보신 분이 있다면 요기를 클릭해주세요
^^

우선 대략 나머지 4계명을 한번 살펴볼까요.
 

우울증의 고개를 넘으면 인생 고개에서 넘어지지 않는다는 자부심 갖기

우울증을 극복하면 진정한 강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 갖기

우울증의 고통을 극복하면 행복한 인생을 맞이할 수 있다는 믿음 갖기

우울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에게 진심어린 응원해주기
 

, 그럼 이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의 고개를 넘으면 인생 고개에서 넘어지지 않는다는 자부심 갖기

앞에서도 이야기한 바 있지만우울증에 걸린다는 것 자체가 섬세하고, 성실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런 과정에서 약간의 우울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만약 이런 사람이 우울증을 이겨냈을 때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성공의 조건을 훌륭하게 갖추고 있는 사람이 우울증이라는 난관을 이겨냈을 때는 더 지혜로운 사람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Morgan Le Fay
Morgan Le Fay by BrittneyBush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장애물을 무사히 통과한 사람들은 왠만한 고통에는 끄덕도 하지 않습니다. 우울증의 고통에 비하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고통은 여유롭게 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우울증을 극복하면 진정한 강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 갖기

또 우울증을 극복하면 더욱 강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고통을 아는 사람만이 강함의 가치와 의미를 알고 있으며, 이 강함을 토대로 자신의 인생을 더욱 의미있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것이지요.

지금의 고통의 시간들이 머지 않은 훗날 자신에게 소중한 체험으로 작용할 것이고, 더욱 더 강한 자신으로 태어날 수 있음을 믿어보세요. 지금의 우울증으로 약해진 마음을 한결 단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dental purse
dental purse by 'smil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우울증의 고통을 극복하면 행복한 인생을 맞이할 수 있다는 믿음 갖기

우울증은 감정으로 인해서 겪을 수 있는 질병 가운데는 가장 최악의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꾸로 생각해보면 이 최악의 것을 이겨낸 사람은 꿈과 희망의 진정한 가치를 누구보다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미 쓰디쓴 시련을 맛보았기 때문에, 앞으로 만나게 될 인생의 시련에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우울증이라는 홍역을 치렀으므로 또다른 고통쯤이야 마치 기침을 이겨내듯 쉽게 이겨낼 수 있다는 자부심이 생겼기 때문이죠.

우울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에게 진심어린 응원해주기

어느 정도 우울에서 벗어났다면 이제는 자신처럼 우울증 때문에 많이 아파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에 참여해 보는 것도 우울증을 완전히 털어내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됩니다 

이는 타인을 돕는 일은 자신을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해주는 소중한 시간을 선사하기 때문이기도 하죠.

Templars
Templars by "SIR: Poseyal : KNIGHT of the DESPOSYNI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같은 체험을 공유한 사람이 건네는 한마디에는 커다란 울림이 있습니다. 우울증에 빠져본 사람은 절망과 고독의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우울증의 회복기에는 자신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타인의 우울증 치료를 돕는 활동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우울증은 자신의 대처에 따라서 가볍게 지나가는 감기가 될 수도 있고 자살을 부르는 무서운 고통의 질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초기의 대응, 그리고 초기의 마음가짐이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