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몸이 ‘세포들의 집합체’라는 면에서 본다면, 결국 노화라는 것은 ‘세포의 노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건강하다’는 말 자체도 ‘세포가 건강하다’는 말과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회부터 총 4회에 걸쳐 ‘세포노화’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노화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세포노화 특집(1) - 왜 세포노화가 문제인가?
세포노화 특집(2) - 세포노화의 증상들
세포노화 특집(3) - 몸이 건조하면 뇌조직도 엉성해진다
세포노화 특집(4) - 근육운동을 해야 세포 건조를 막는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도 말했듯이 ‘노화’란 우리 몸이 차츰 ‘건조’해지는 현상이다. 지금 막 가지에서 딴 싱싱한 사과도 시간이 지날수록 껍질부터 말라 쭈글쭈글해지다 결국 속까지 상한다.

인간이라고 다를 바가 없다. 촉촉하고 윤기 나던 피부는 나이가 들수록 메마르고 거칠어진다. 눈도 뻑뻑해지고, 손끝의 물기도 말라 책장을 넘길 때면 으레 침을 묻히게 된다. 또 음식을 삼키다 목에 걸려 사레가 들 때도 많다. 이게 다 몸속, 명확히 말하면 ‘세포’가 건조해졌다는 증거다.


Sedimento 41 by leboski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그뿐만이 아니다. 비만 오면 허리나 무릎이 아파온다. 또 유독 배와 턱에 군살이 붙는다. 기억력도 떨어져서 말하려는 단어가 입 안에서만 맴돌 뿐 도무지 떠오르지 않을 때가 많다. 이런 현상들도 내장과 관절, 뼈, 심지어 뇌에 이르기까지 각 부위의 세포가 건조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실제로 유아기에 몸무게의 70%나 차지하던 수분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하여 성년기에는 60%, 노년기에는 55%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만 보더라도 몸이 더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노화를 늦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노화’나 ‘건조’ 현상은 이십 대를 넘으면 누구나 겪는다. 흔히 생각하듯 중년기나 노년기에만 해당하는 문제가 아닌 것이다.


Shine on my little girl by Fadzly @ Shutterhack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생활환경도 현대인의 몸을 건조하게 만드는 데 한몫한다. 지나친 냉난방 탓에 1년 내내 건조하게 지내다 보니 가습기 없이는 겨울나기가 힘들 정도다. 목욕 방식도 달라져서 욕조에 물을 받아 느긋하게 몸을 담그기보다는 후다닥 샤워로 끝낼 때가 많다. 그러다 보니 몸을 충분히 덥히지 못해 냉증이 쉽게 생긴다. 

몸이 차면 세포의 건조 상태가 더 악화된다. 이 같은 문제는 식생활에서도 찾을 수 있다. 아침 식사로 많이 먹는 빵과 우유, 평소에 즐겨먹는 열대 과일, 습관처럼 마시는 녹차는 모두 우리 몸을 차게 만든다. 이렇듯 자신도 모르게 몸을 차게 만들어서 세포의 건조를 부추기며 사는 모습을 보면 안타까울 뿐이다.

이런 생활습관을 고쳐 몸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으면 내장 기능이 활발해지고 피부도 촉촉해지며 노화도 느리게 진행된다. 주변을 보더라도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활발하게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몸에 늘 온기가 돌고 피부에도 윤기가 있다.

내장이나 뼈, 혈관의 세포가 건조해지면 겉모습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도 한다. 생활습관병이라고 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은 혈관의 내피세포나 췌장의 베타세포 같은 우리 몸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건조해진 결과 그 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질환들이다. 또한 치매라 불리는 인지증은 뇌 세포가 건조해 쪼그라들면서 나타나는 질병이다.

특히 여성은 몸속 건조증을 치료하면 자궁과 난소의 기능이 활발해져 부종이나 심한 체중 증가, 부인과질환, 갱년기장애 등을 빨리 극복할 수 있다. 세포 보습으로 몸의 건조를 막는 것은 어렵거나 특별하지 않다. 식사와 목욕을 비롯한 평소의 사소한 습관 몇 가지만 바꾸면 지금 내 몸에 일어난 질병과 불쾌한 증상을 완화하고 노화를 늦추어 젊고 건강한 몸과 뇌로 활기찬 삶을 즐길 수 있다.

      출처 : <노화는 세포건조가 원인이다>, 이시하라 유미, 도서출판 전나무숲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