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을 자극하는 음식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는데 ‘삼백(三白) 식품’의 함유량이 높다는 점이다. 삼백 식품이란 하얀색의 세 가지 식품으로 소금, 설탕, 밀가루를 말한다. 특히 ‘단짠 음식’에는 소금과 설탕이 동시에 듬뿍 들어가 있어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 만큼 중독성이 강하다.

하지만 면역력는 치명적이라 단짠 음식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면역력을 지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이다. ‘단짠’ 중 ‘짠’의 정체는 염분 즉 소금이다. 염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면 고혈압이 생긴다는 것쯤은 이제 상식이 되었다.

소금은 삼투압의 원리에 의해 혈액 내 수분이 많아지고 혈액량이 증가해 자연스럽게 혈압이 상승한다. 고혈압은 심장질환, 뇌졸중을 일으켜 심하면 사망으로 이끌기도 한다. 또 과도한 염분 섭취는 위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짠 음식이 면역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실험에 의해서도 증명되고 있다.

독일 본대학교 면역학연구소의 크리스티안 쿠르츠 교수팀은 고염분 먹이를 먹은 쥐와 그렇지 않은 쥐의 장과 간에 질병의 원인이 되는 병원체가 어느 정도인지를 연구했다. 그 결과 고염분 먹이를 먹은 쥐의 경우 그전보다 병원체가 적게는 100배, 많게는 1,000배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전나무숲

도서출판 전나무숲은 지난 15년간 건강·의학 전문 서적을 출판해온 전문가 집단이다. 어렵고 난해한 의학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대중서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검증된 의학서들을 국내 상황에 맞게 편집, 출간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일조하고 있다. 지금도 의사, 한의사, 건강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강·의학 분야의 검증된 최신 정보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것이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