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다.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원소에는 산소·탄소·수소·질소·인 등이 있는데, 우리 몸에서 산소가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65%나 된다.

우리 몸에 도움만 줄 것 같은 산소에도 독이 있다. 바로 활성산소다. 체내로 흡수된 산소는 세포 내에 있는 구연산 회로에서 연소되어 에너지를 만드는데, 이때 타고 남은 찌꺼기가 활성산소인 슈퍼옥사이드(superoxide)76다. 호흡으로 흡수한 산소 중 2~4%는 활성산소가 된다고 하니, 인간이 생명활동을 계속하는 한 활성산소의 발생을 막을 길은 없어 보인다.

그런데 왜 활성산소라 부를까?

‘활성’이라고 하니 언뜻 좋은 이름처럼 들린다. 그러나 이 산소는 분자 구조에 이상이 생겨 불안정한 상태다. 빨리 안정을 찾으려고 결합할 수 있는 상대를 마구잡이로 찾아다니다가 결국은 상대의 전자를 강탈한다. 그래서 ‘활성’이란 막무가내로 휘젓고 다니는 성질을 의미한다.
활성산소는 프리라디칼(free radical)의 일종이다. 프리라디칼은 ‘짝짓지 못한 전자를 품고 있어 반응성이 매우 큰 원자나 분자’를 가리킨다. 문자 그대로 ‘자유롭고 과격한 행동파’라 다른 분자한테서 강제로 전자를 빼앗아 안정을 찾으려고 한다. 그 수는 현재 알려진 것만 해도 수천 종에 달한다. 그중 활성산소가 프리라디칼의 우두머리 격이다.

산화는 어떤 물질에 산소가 화합하는 반응인데, 활성산소는 산화력이 산소의 1000~1만 배나 된다. 활성산소는 크게 네 종류로 나뉜다. 발생 순서에 따라 슈퍼옥사이드, 과산화수소, 수산화 라디칼(hydroxy radical)이 있다. 그 밖에 자외선을 쐬면 발생하는 일중항산소(singlet oxygen)가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활성산소는 수산화 라디칼이다. 수산화 라디칼은 활성산소라 불리는 분자 종류 중에서 산화력이 가장 강하다. 당질·단백질·지방 등 모든 물질과 반응하지만 높은 반응성 때문에 일반 환경에서는 장시간 존재하지 못하고 생성 직후 급속히 소멸한다.

이들의 폐해는 무시무시하다. 활성산소는 독성이 강한 데다 세포와 혈관, 조직의 모든 곳에 독을 뿌리고 다니기 때문에 마치 쇠에 녹이 슬듯 우리 몸을 좀먹는다. 노화와 암을 비롯해 200종류가 넘는 질병의 원인이라고 한다. 특히 수산화 라디칼처럼 독성이 강한 활성산소는 세포를 손상시키고 세포핵 속 유전자나 미토콘드리아의 유전자에 영향을 줘서 암세포를 만들어낸다.

활성산소의 존재가 세상에 알려진 것은 1980년대 이후부터다. 아직 그 존재가 알려지지 않았던 시절에 일본의 산부인과 병원에서는 이로 인한 비극이 일어나고 있었다. 미숙아들의 성장에 산소가 좋다고 해서 50%의 고농도 산소실에 갓난아기를 집어넣었는데, 모든 갓난아기가 전맹(全盲)이 되고 만 것이다(미숙아 망막병증). 아직 발달하지 않은 1세 미만 영아의 망막이 활성산소의 독에 당한 결과였다.

하지만 활성산소에도 이점은 있다. 강력한 독성으로 바이러스·세균 등 체내로 침입한 병원체와 이물질을 죽인다. 그 실행 주체는 대식세포인 매크로파지(macrophage)와 림프구인 호중구(neutrophile)다. 단, 활성산소가 너무 많아지면 스스로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등 엄청난 짓을 저지른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단행본 참고>

출처 : <효소식생활이 장을 살린다, 면역력을 살린다>(도서출판 전나무숲)

지은이 _ 츠루미 다카후미 鶴見隆史

의학박사이자 효소영양학의 1인자.

1948년 이시카와현(石川)에서 태어났다. 가나자와()의과대학교를 졸업한 후 하마마쓰(浜松)의과대학교에서 수련의로 근무했다. 현재 츠루미클리닉의 원장으로서 일반 환자부터 난치병 환자까지 치료하고 있다. 그는 병의 가장 큰 원인은 체내 효소의 낭비효소가 결핍된 식생활이다라는 확신 아래 효소영양학에 바탕을 둔 치료법을 연구 및 실천하고 있다. 특히 효소반()단식과 효소식 등은 많은 난치병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은 질병 대국으로 변해가는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자세히 밝히고 그 문제를 해소하는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썼다. “몸의 이상이나 질병의 원인을 알고 대처하는 것만이 질병의 덫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라며 장의 오염 상태를 개선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치료율 또한 떨어진다. 장을 젊게 유지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바로 효소가 풍부한 식생활이다라고 말한다. ‘산화와 관련해서도 다룬다. 현대를 사는 우리가 활성산소문제에서 벗어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효소에 대한 다수의 저서를 활발히 집필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국내에 소개된 책은 효소의 비밀, 1일 효소 단식, 아침 효소주스 다이어트등이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