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쁜 소식이 있다. 운동을 위해 많은 시간을 짜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일상에서 하는 운동’만으로도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다음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운동의 몇 가지 예다.

●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자. 15층에 올라갈 때 12층까지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고, 12층부터 15층까지는 계단으로 올라가자.

● 차를 주차할 때 되도록 건물 출입구에서 멀리 떨어진 바깥쪽 구석 자리에 주차하고 출입구까지 걸어가자 (이렇게 하면 차 문에 흠집이 나는 일도 방지할 수 있다).

● 전철이나 버스로 출근한다면 한두 정거장 앞에서 내려 걸어가자.

● 남편이나 아내와 함께 산책하거나 아이들과 밖에서 뛰어놀자.

● 무용이나 스포츠댄스를 배워라. 나는 무용이나 댄스 학원을 다니며 10kg을 감량하고 줄어든 체중을 유지하면서 즐겁게 지내는 사람들을 알고 있다.

● 바퀴 달린 가방을 끌고 다니는 대신 어깨에 메는 가방을 이용하자.

위와 같은 활동은 심혈관계 건강에 유익하고 칼로리를 소모시켜 체중을 줄이거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물론 헬스클럽에서든 집에서든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운동을 더 해보라. 이는 시간과 비용을 거의 들이지 않으면서도 만성질환의 위험을 현저히 낮출 수 있는 방법이다.

심혈관 건강에 좋은 운동이 당뇨병, 대장암, 치매, 심장병, 뇌졸중, 골다공증 등의 질병과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을 줄인다는 사실은 과학적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되었다. 심혈관 건강에 좋은 운동은 또한 노인들의 사망률을 낮추고 심지어 노화를 (어떤 연구자에 따르면 12년이나) 지연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Friendly man playing Mandolin in the park near Notre Dame Cathedral, Ho Chi Minh City, Vietnam
Friendly man playing Mandolin in the park near Notre Dame Cathedral, Ho Chi Minh City, Vietnam by Eustaquio Santiman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운동이 건강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것 중 하나는 염증을 줄이는 것이다. 여가 시간에 즐기는 신체활동은 만성염증을 감소시킨다. 노인들은 단 6분 동안 빨리걷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염증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과 함께 항산화제를 비롯한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한다면 더 큰 항염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요컨대 운동이 최적건강에 도달하는 데 엄청난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근력운동이나 팔굽혀펴기와 같은 근저항성 운동(무산소운동)과 걷기·달리기·수영·자전거 타기 등 심장박동수를 올리는 심혈관 운동(유산소운동)이 모두 유효하다.

출처 : <옵티멀 헬스 레볼루션 The Optimal Health Revolution : 최적건강관리 혁명>

저자 : 듀크 존슨(Dr. Duke Johnson MD)

듀크 존슨 박사는 UCLA 의과대학을 나오고 남부 캘리포니아의 응급의료센터에서 생과 사를 넘나드는 수많은 환자를 치료한 경력을 바탕으로 예방의학으로 돌아선 정통 의료인이다. 그는 세계 최고의 예방의학 전문 기관인 ‘뉴트리라이트 건강연구소’에서 의학책임자로 일한 것을 포함해 예방의학을 20년 이상 연구 및 수행해왔다. 또한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전통의학의 강점만을 취하는 방식으로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을 모두 수용했으며, 아시아·아프리카·유럽·남미·북미 등 전 대륙 30여 개 국가의 고객들에게 임상을 한 유일무이한 의사다. 그의 예방의학은 수조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기업인 뉴트리라이트 사를 통해 55개국 300만이 넘는 사람들에게 교육되어왔다. 또한 엑서큐피트(Execufit)라는 회사에서 예방의학 전문가로서 폭넓은 활동을 했다.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의 치료 경력과 연구 경력을 모두 합친 ‘통합예방의학’을 이야기한다. 질병에 걸린 뒤에 행해지는 치료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예방의 관점에서 만성질환의 근본원인이 염증임을 밝히고, 염증을 제거함으로써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성을 줄이는 생활방식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말하는 지침들은 저자 자신의 주관적인 주장이 아니다. 수십 년 동안의 임상 사례와 연구를 통해 증명되고 900편에 달하는 논문과 학술 문헌에 기반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지침들이다. 좀 더 심도 있게 내용을 파악하고자 한다면 해당 참고문헌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응급의로 지낸 시절에는 세인트주드병원에서 수여하는 의사철학상(환자 진료에 있어서 뛰어난 업적을 낸 의사에게 수상하는 최고의 상)을 받았으며, 해부학 분야의 글래디스 M. 시어(Gladys M. Shea) 상을 수상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