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의 근본원인인 염증은 체중 증가나 비만과는 관련이 없을까? 나는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체중 증가와 더불어 염증 수치가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많은 연구자와 의사들은 그 둘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으며, 염증은 비만의 원인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결과라고 판단한다.

염증과 비만의 상관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비만이 확산되고 있으며, 그 어떤 건강보건 체계도 비만의 확산을 막는 데 효과가 없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비만의 진짜 원인을 찾지 못한다면 앞으로도 비만은 계속 확산될 수밖에 없다. 누가 진짜 적인지 모르는 전투에서 어떻게 승리할 수 있겠는가!

Contraste orient - occident -- Photo by Lili
Contraste orient - occident -- Photo by Lili by Marind is waiting for les tambours de la plui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나는 아주 우연한 일을 계기로 비만과 염증의 관계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한 연구센터에서 새로 공개할 프로그램에 대해 의학 자문을 하려고 세계보건기구로부터 다양한 통계자료를 살펴본 적이 있는데, 비만이 증가하기 시작한 시기와 산업화가 시작된 시기가 완벽하게 일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국민들 대다수가 배불리 먹을 돈을 가지지 못한 브라질 같은 나라(많은 사람들이 하루치 음식 값으로 미화 1달러를 사용)에서조차 비만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었다.

이 통계에 내가 연구를 통해 발견한 사실들을 엮기 시작했다. 병적으로 비만한 사람들이 생각만큼 엄청나게 많이 먹지는 않는 것으로 보아 분명 세포 단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음이 틀림없었다.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고 운동을 하면 비만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지만, 대다수 사람들이 다이어트 후에 요요현상을 겪는 것으로 봐서 그것은 일시적인 수단에 불과해 보였다. 나는 관련 연구를 심층적으로 해나갔다.

염증이 비만 확산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데 도움을 준 첫 번째 연구는 인슐린저항성과 제2형 당뇨병에서 염증의 역할을 알아보는 연구였다. 연구 결과, 비만과 당뇨병은 거의 동시에 일어나고 있었으며, 염증이 정상적인 당 대사를 방해해 종종 제2형 당뇨병을 유발하는 것이 관찰됐다.

염증, 2형 당뇨병, 그리고 비만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는 몇 가지 더 있다.567, 568 그리고 과체중과 비만이 염증과 절대적인 관계에 있는지는 계속 연구 중이다. 그러나 나는 그것이 아디포넥틴(adiponectin)이라는 단백질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짐작하고 있다.

아디포넥틴은 지방세포에 의해 만들어지며 정상적인 대사를 조절한다. 과체중이 아닌 사람조차 만성염증이 있으면 아디포넥틴의 수치가 낮아지고 곧 과체중 문제가 시작된다.569, 570, 571, 572 그러므로 비만은 염증을 증가시키는 원인일 뿐만 아니라 염증이 증가해서 나타나는 결과이기도 한 것이다. 악순환의 증거다.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나는 염증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춘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고안해낼 수 있었다. 또한 우리 연구소에서는 좋은 식습관과 운동(모두 염증을 감소시킨다)을 통합해 프로그램을 실행했으며, 그 성과는 매우 훌륭했다.

over_under
over_under by gol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과체중이나 비만을 해소하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염증을 줄이는 데 초점을 두고 생활하는 것이며, 그러면 자연히 체중도 줄어든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에 실패하는 이유는 염증을 증가시키는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추천받았기 때문이다.

출처 : <옵티멀 헬스 레볼루션 The Optimal Health Revolution : 최적건강관리 혁명>

저자 : 듀크 존슨(Dr. Duke Johnson MD)

듀크 존슨 박사는 UCLA 의과대학을 나오고 남부 캘리포니아의 응급의료센터에서 생과 사를 넘나드는 수많은 환자를 치료한 경력을 바탕으로 예방의학으로 돌아선 정통 의료인이다. 그는 세계 최고의 예방의학 전문 기관인 ‘뉴트리라이트 건강연구소’에서 의학책임자로 일한 것을 포함해 예방의학을 20년 이상 연구 및 수행해왔다. 또한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전통의학의 강점만을 취하는 방식으로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을 모두 수용했으며, 아시아·아프리카·유럽·남미·북미 등 전 대륙 30여 개 국가의 고객들에게 임상을 한 유일무이한 의사다. 그의 예방의학은 수조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기업인 뉴트리라이트 사를 통해 55개국 300만이 넘는 사람들에게 교육되어왔다. 또한 엑서큐피트(Execufit)라는 회사에서 예방의학 전문가로서 폭넓은 활동을 했다.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의 치료 경력과 연구 경력을 모두 합친 ‘통합예방의학’을 이야기한다. 질병에 걸린 뒤에 행해지는 치료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예방의 관점에서 만성질환의 근본원인이 염증임을 밝히고, 염증을 제거함으로써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성을 줄이는 생활방식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말하는 지침들은 저자 자신의 주관적인 주장이 아니다. 수십 년 동안의 임상 사례와 연구를 통해 증명되고 900편에 달하는 논문과 학술 문헌에 기반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지침들이다. 좀 더 심도 있게 내용을 파악하고자 한다면 해당 참고문헌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응급의로 지낸 시절에는 세인트주드병원에서 수여하는 의사철학상(환자 진료에 있어서 뛰어난 업적을 낸 의사에게 수상하는 최고의 상)을 받았으며, 해부학 분야의 글래디스 M. 시어(Gladys M. Shea) 상을 수상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