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ADD와 ADHD 아동을 완전히 정상으로 본다. 충분히 예의바르게 행동하고 집중하고 사고할 수 있는 아이들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문제는 사고력이다. 이 아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거나 집중하지 않는다. 특히 학교 숙제처럼 싫어하는 일을 할 때 더 집중하지 않는다.
나는 주의 주기, 달래기, 도와주기, 경고하기와 같은 선행 자극을 강조하지 않는다. 그런 방법들은 아이의 정신적 능력을 저하시키고 아이들이 도와주는 사람에게 의존하게 만든다.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대신 지나치게 도와주기만 하면 아이들은 평생을 무기력하고 의존적인 사람으로 살아가게 된다. 이것이 바로 행동치료법이 지닌 치명적인 문제다.
아이에게 스스로 활동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은 채 지나치게 도와주는 일을 그만두거나 약물을 끊어버리면 아이들은 생활을 해나갈 수 없다. 심각한 병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니라 처음부터 아이에게 스스로 활동하는 법을 가르쳐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심리학자 클로드 슈타이너(Claude Steiner)는 아이를 무기력하고 의존적으로 키우는 것이야말로 최악의 교육법이라고 했다.
헬렌 켈러의 가정교사 애니 설리번은 헬렌을 동물이 아니라 인간처럼 행동하고 의사소통하도록 가르쳤다. 설리번은 헬렌이 정상이고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 덕분에 미국에서 가장 위대한 위인 중 한명이 탄생할 수 있었다. 우리도 설리번이 헬렌에게 한 것처럼 ADD와ADHD 아동에게 할 수 있다.
출처: <ADHD는 병이 아니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데이비드 B.스테인 (David B. Stein)
ADD 진단과 ADHD 판정을 받은 두 아들을 둔 아버지이자 정신과 의사, 정신의학과 교수이다. 강단에서 소아정신병리학과 행동수정학을 가르치고, 현재 아동 장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정신약리학 수업도 하고 있다.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 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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