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겉으로 보기에는 자신의 의지와 열정대로 살아가는 것 같지만, 실제 속내를 들여다 보면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자신의 의지보다 타인의 의지와 마음에 의존을 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살아가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는 마치 자신에게는 아무런 선택권도 없다는 듯이 해야만 하는 것들에 사로잡혀 자유롭지 못하게 살아가다가 생각대로 풀리지 않는 일이 생기면 내 탓이 아냐라고 생각하고 타인이나 불운의 탓으로 돌리는 경우입니다. 이런 식으로 살면 필연적으로 피해자로서 인생을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The Silent Man
The Silent Man by !borghetti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두 번째는 내 인생에 일어나는 사건은 모두 내가 선택해서 결정한 결과라는 태도로 모든 책임을 인정하고, 벌어진 사건에 어떻게 반응할지 스스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인생을 책임자의 입장에서 살기 위한 마음의 태도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 두 가지 삶의 방식 중에서 어느 쪽이 사건의 진실에 더 가까운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느 쪽을 선택했을 때 더 나은 인생을 손에 넣을 수 있느냐라는 것이죠.

부모, 자녀, 배우자, 회사의 상사나 부하, 나이, 교육 정도, 경제 상황, 운이나 우연 같은 나 이외의 것들의 희생자가 되어 피해자의식으로 인생을 살 때 잠재의식은 내 힘으로 인생을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생은 통제 불가능한 것이다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자신의 연약함과 무력함을 절감하면서 누군가 어떻게 해주기만을 기대하다가 낙담하고 절망하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반면 책임자의식으로 살면 잠재의식은 내 인생은 내가 선택할 수 있다’, ‘내 힘으로 내 인생을 다르게 만들 수 있다라고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무한한 자유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언가를 선택을 하기 전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한 뒤 선택을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나는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나는 왜 선택하는가?

나는 지금 무엇을 선택하고 있는가?

만약 이러한 질문에 아주 명확하게 답변을 하지 못한 채 행동부터 시작하게 된다면, 스스로의 삶을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간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자기 자신도 설득시키지 못한다는 것은 결국 타인의 의지에 의해 살아간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을 뿐입니다.

Empire State Pigeon
Empire State Pigeon by ZeroOne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따라서 지금이라도 자신의 운명은 자기 스스로가 결정짓는다는 생각으로 현재 하고 있는 일, 그리고 앞으로 할 일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하는 일 중 계속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현재 하는 일 중 그만둬야 할 일은 무엇일까?

현재 하지 않는 일 중 새로 시작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당신의 삶은 당신 것입니다. 먼 훗날 당신이 죽기 직전에, ‘내 인생을 내 마음대로 살아보지 못했어라고 후회한들, 사실은 아무런 의미도 가치도 지니지 못합니다.

당신의 운명은 당신의 선택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기 바랍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