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이라고 다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다. 먹는 종류, 섭취량, 먹는 시간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효과가 크게 달라진다. 먼저 바나나와 포도를 비교해보자. 열량은 100g을 기준으로 바나나는 89kcal, 포도는 69kcal이다.

탄수화물 함량은 바나나가 23g, 포도가 18g으로 언뜻 보기에 바나나가 더 당분이 높은 것 같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84쪽의 표를 살펴보자. 일반 포도의 경우 탄수화물 18g 16g이 과당과 포도당이며, 식이섬유는 겨우 1g 들어 있다(고급 포도의 경우 당도가 20g 이상인 것도 있다).

포도에는 식이섬유가 거의 없다. 그래서 거봉 7~8(100g)을 껍질 째 먹더라도 설탕 20g을 먹는 것과 같은 반응이 일어난다. 일반 포도의 당도가 16g(16%)이므로, 100g만 먹어도 탄산음료(당도 11~13%) 100m를 마시는 것보다 훨씬 많은 당분을 섭취하는 셈이 된다.

바나나의 경우, 익지 않아 푸른색을 띠는 바나나는 탄수화물 대부분이 저항성 전분이다. 저항성 전분은 소화되지 않는 녹말이기에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된다.

출처: <고혈압 신(新)상식>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아리마 가요(有馬佳代)

유전학·영양학 박사이자 영양관리사. 도쿠시마대학교 의학부 영양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영양학과 유전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Irvine) 및 샌디에이고 캠퍼스에서의 연구 활동을 거쳐서 헬스 컨설팅 회사인 카요 다이어트(Kayo Diet)를 샌디에이고에 설립했다. 요즘은 미국에서 영양과 요리를 지도하고, 강연 및 워크숍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는 영양 환경 코디네이터인증 강좌(https://eiyou.aato-styLe.com)를 개설하여 대표 강사로서 온라인으로 영양 지도를 하고 있다.

 공식 사이트 https://kayodiet.com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