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쪘는지를 확인할 때나 건강 상태를 확인할 때 우리가 흔히 보는 것이 피하지방, 내장지방, 체지방 수치다. ‘피하지방은 피부 아래에 있는 지방조직을, ‘내장지방은 체내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복강 안에 저장된 지방을 말한다. 내장지방은 간, , 장을 포함한 여러 주요 장기 주변에 축적된다.

이러한 지방조직은 그 자체로 나쁜 것처럼 생각되지만, 반드시 그렇지 않다. 에너지가 부족할 때 빠르게 꺼내 쓸 수 있도록 체내에 분산되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지방조직 내에 지방의 양이 많아졌을 때는 문제가 된다. ‘체지방은 몸을 뜻하는 한자인 ()’지방이 결합된 말로, 몸속에 남아 있는 지방을 뜻한다.

지방이 에너지 저장고의 역할을 하는 만큼 체지방도 일정한 비율로 체내에 있어야 한다. 적정 체지방률(체지방이 체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남성의 경우 10~20%, 여성의 경우 18~28% 정도다. 체지방률이 남성의 경우 25% 이상일 때, 여성의 경우 30% 이상일 때를 비만이라고 한다.

일부 다이어터들은 체지방률 5%까지 살을 뺐다’, ‘체지방률 0%대를 목표로 운동을 하고 있다고 말하는데, 체지방을 줄이면 멋진 식스팩을 만들 수는 있어도 건강까지 얻었다고 보기는 힘들다. 체지방이 너무 적으면 여성은 월경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출처: <방심하는 순간 독이 되는 지방>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전나무숲

도서출판 전나무숲은 지난 15년간 건강·의학 전문 서적을 출판해온 전문가 집단이다. 어렵고 난해한 의학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대중서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검증된 의학서들을 국내 상황에 맞게 편집, 출간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일조하고 있다. 지금도 의사, 한의사, 건강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강·의학 분야의 검증된 최신 정보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것이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