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두뇌를 발달시키고자 한다면 다음의 3가지 노력을 기억해야 한다. ①정서적 안정감 ②학습에 대한 기대감과 즐거움 ③두뇌의 개인차에 대한 인정이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교육법과 학습법이 존재하지만 아이들의 두뇌 발달을 결정 짓는 것은 이 3가지 노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①정서적 안정감’은 감정에 직접 관여하는 요소로 효과적인 학습 능력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이다. 최근 두뇌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에서 ‘감정이 두뇌의 회로를 재구성한다’고 밝혀졌는데, 이는 감정 상태에 따라 두뇌의 활용과 기능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뜻이다.

즉 정서가 불안정한 아이 일수록 두뇌 회로가 정상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학습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감정을 조절할 수 없는 상태에서는 자기 조절 능력을 잃고 집중력이나 문제 해결 능력, 타인에게 도움을 주거나 요청하는 능력도 현저히 저하된다.

‘②학습에 대한 기대감과 즐거움’은 학습 태도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기대감은 자신이 특정한 문제를 접했을때 해결해낼 수 있다는 감정으로, 인간의 동기 유발 요인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 기대감은 새로운 경험에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주고, 학습 과정에서 즐거움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면서 두뇌 발달을 이끈다. 조기교육이 득보다 실이 많은 것은 아직 학습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아이들의 두뇌에 이해도 안 되고 즐겁지도 않은 내용을 강압적으로 주입해 스트레스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출처: <우리 아이 두뇌 발달 부모에게 달려 있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 전나무숲

도서출판 전나무숲은 지난 15년간 건강·의학 전문 서적을 출판해온 전문가 집단이다. 어렵고 난해한 의학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대중서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검증된 의학서들을 국내 상황에 맞게 편집, 출간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일조하고 있다. 지금도 의사, 한의사, 건강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강·의학 분야의 검증된 최신 정보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는 메신저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것이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