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나 심리적인 변화는 고스란히 호흡으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그와 반대로 호흡을 조절해서 기분을 바꾸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실제로 석가모니는 좌선을 통해 호흡으로 마음을 다스리는 최고의 경지에 이르렀다.

나는 이런 실험을 했다. 스님을 포함해 여러 사람에게 3분간 좌선의 호흡을 하게 했더니 대뇌 기능이 활성화되고 통증이 완화되는 결과가 나왔다. 또 자율신경과 항중력근의 기능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석가모니가 자신의 몸으로써 밝힌 호흡의 효과를 현대적인 해석으로 새롭게 증명한 셈이다. 


내장 기관은 자율신경에 의해 활동이 조절되기 때문에 손발처럼 내 뜻대로 움직일 수가 없다. 그러나 호흡은 다르다.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지만 유일하게 내 의지로 조절할 수가 있다. 즉 폐의 활동을 제어할 수 있다는 말이다. 

석가모니도 아마 이런 점을 깨달았던 것이 아닐까? 자유자재로 호흡을 다스리는 것의 극치는 좌선에서 이루어진다. 다리를 포개고 앉은 자세로 배의 근육을 수축시켜 숨을 내쉬는 것에 의식을 모아 호흡을 하기 때문이다. 

이 호흡법은 뒤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우리는 석가모니와 똑같은 모습으로 좌선을 하거나 장시간 호흡에 집중할 필요는 없다. 30분 정도면 충분하다. 그렇게 하면 대뇌 활동에 변화를 일으켜 감정이나 기분을 바꿀 수 있다. 그 매개체는 다름 아닌 세로토닌 신경이다. 호흡으로 감정을 조절하면 스트레스 같은 긴장 상황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단행본에서]

출처:<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세로토닌 뇌 활성법)>

저자 _  아리타 히데호

저자 아리타 히데오 (有田秀竭)는 세로토닌 연구의 최고 권위자로 세로토닌 트레이닝협회, 세로토닌 도장을 운영하면서 세로토닌의 생활화에 앞장서고 있다. 1948년 도쿄에서 태어났으며, 도쿄대학 의학부를 졸업했다. 그의 뇌신경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다. 

도카이대학병원에서 임상의로 일할 때는 호흡과 뇌신경에 관한 연구를 했고, 뉴욕주립대학 의학부에서는 좌선과 세로토닌 신경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그 후 츠쿠바대학 기초의학계에서는 뇌신경에 관한 기초 연구를 했다. 

1996년부터 도호대학 의학부 통합생리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호흡법이 심신에 주는 효과를 검증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그 결과, 현대인을 괴롭히는 심신의 질병들(우울증과 만성피로가 대표적)이 세로토닌 신경을 약화시키는 생활습관에서 비롯된 것임을 확인하고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했을 때 누릴 수 있는 효과와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하는 생활습관을 알리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의 활동은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저술활동도 그중 하나다. 특히 이 책은 세로토닌에 관한 그의 연구 결과가 집약된 책으로, 생활 곳곳에서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서로는 《세로토닌 결핍 뇌》, 《아침 5분간의 뇌 속 세로토닌 트레이닝》, 《뇌 내 물질의 시스템 신경생리학-정신과 정기의 뉴로사이언스》, 《신과 뇌》(공저), 《걸으면 뇌가 활성화한다》 등 다수가 있다.

         

※ 인터넷 서점 및 전국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전나무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