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문제행동을 바로잡으려면, 그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해둘 필요가 있다. 바로잡으려는 문제행동을 표적 행동(target behavior)이라고 한다. 표적 행동이란 아이가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신경써서 지켜봐야 할 행동이다.

그리고 부모 역할 훈련에서 다루는 행동의 목록과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 수록된 증상을 비교할 것이다. 초점을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 실린 증상에서 부모 역할 훈련의 행동 목록으로 옮기는 것이 이 책의 혁신적인 부분이다. 그리고 주의산만 및 품행불량 아동들을 개선하는 데 이러한 관점의 변화가 필요한지 이유도 살펴볼 것이다. 또 부모 역할 훈련의 표적 행동을 정확히 살펴볼 것이다.

그래서 이 장을 다 읽으면 아이의 어떤 행동을 고쳐야 할지 명확히 알게 될 것이다. 표적 행동이 사라지면 주의산만 및 품행불량 증상도 사라지고 리탈린을 먹어야 한다는 압력도 더 이상 받지 않을 것이다. 주의산만 및 품행불량 아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어떤 행동을 통제해야 하는지 정확히 아는 것이다.

출처: <ADHD는 병이 아니다> (전나무숲 출판사)

● 지은이 _데이비드 B.스테인 (David B. Stein)

ADD 진단과 ADHD 판정을 받은 두 아들을 둔 아버지이자 정신과 의사, 정신의학과 교수이다. 강단에서 소아정신병리학과 행동수정학을 가르치고, 현재 아동 장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정신약리학 수업도 하고 있다. 뉴욕시립대학 브루클린칼리지에서 학사를 받고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지니아 코먼웰스대학의 전미 심리학명예학생연맹 대표를 맡았고, 테네시대학교 건강과학센터의 임상 조교수, 멤피스 정신의학연구소 외 여러 정신의학센터 연구원, 미시시피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레지던트를 마친 뒤 현재 롱우드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로 있다. 25년 경력의 의사이기도 한 그는 교육자, 저자, 연사, 청소년쉼터 심리상담사이자 멤피스 개인 정신치료센터 원장으로도 활동하며 초·중·고교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대상을 지도하고 있다.

《1998년 미국 교사 후즈후(Who’s Who Among American’s Teachers, 1998)》와 《1998년 저명한 미국인(Outstanding Americans, 1998)》에 등재되었으며, 미국 정신의학 보건서비스 제공자 국가등록심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약하고 있다.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이혼 극복 치료 단체를 조직해 국민정신보건 기여공훈(National Contributions to Mental Health)을 받기도 했다. 저서로 반항적인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인 행동치료 전략을 다룬 《다루기 힘든 청소년 통제하기:10대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 시스템》이 있다.

Posted by 전나무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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